김문수 경기도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경기도 대표단이 9월 26일부터 10월 2일까지 5박 7일간의 일정으로 미국 투자유치 활동을 위한 장도에 나선다.

경기도 대표단은 세계적 경기침체로 투자유치 환경이 악화되는 현 시점에서 최근 경제회복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미국을 대상으로 전략적 투자유치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경기도는 이번 투자유치 활동을 통하여 의료용 영상진단기기, 반도체용 전력부품 설계, 연료전지 분리판, 산업용 광학분석기 등을 제조하는 첨단기업 5개사와 1억5천만불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하며 이를 통해 미래형 첨단기술 도임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투자유치활동 이외에도 경기도의 자매결연 지역인 버지니아주 Robert F. McDonnell 주지사와 양도·주간 교류공무원 파견, 첨단기업 협력, 문화교류 추진 등 교류·협력 활성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美의회 및 정부 주요 인사와 면담을 통해 한반도 평화, 한미 FTA, 경제협력 등 양국간 공동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며 한미경제연구소(KEI)에서 한미 경제발전에 관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이 밖에 워싱턴, 시카고, 샌프란시스코, LA 지역 동포와 간담회를 통해 재외 동포의 지위향상과 국가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게 된다.

【투자협약(MOU) 체결 : 5개사 1억 5천만 달러】

Siemens社는 펜실베니아 Malvern에 위치한 자기공명 영상장치, 전산화 단층촬영장치, MRI 등 의료장비 제조업체로 120여개국에 해외지사를 두고 있다. 이번 투자는 50백만불을 증액 투자하는 것으로, 54명을 추가로 고용한다. 이번 투자는 차세대 의료용 영상진단 기기 연구와 개발을 위한 것으로 연구개발을 통해 향후 Resources(자기공명 영상장치), Computed Tomographie(전산화 단층 촬영장치), Angiographie(혈관조영장치) 등의 의료 영상진단 장치를 생산할 예정이다.

Analog Devices社 : 분당 킨스타워에 전력관련 비메모리 반도체 설계 연구시설입주

Analog Devices社는 ‘65년에 설립되었으며 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市에 위치하며 8,500여명의 종업원이 있다. 반도체용 컨버터 및 증폭기를 생산하며 증폭기는 세계시장 점유율 1위의 제품이다. 이번 투자는 20백만불을 증액 투자하는 것으로 하이닉스, 동부, 아남 등의 국내협력업체가 있다. 연구분야는 컨버터, PDP/LCD, 모바일, MP3 등의 반도체 전력관리 소자 등이다.

Bruker Bio Sciences社: 분당 킨스타워에 산업용, 과학용, 연구용 기자재(분석기기) 연구시설입주

Bruker Bio Sciences社는 ‘60년에 설립되었으며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하며 세계 90여개국에 4,400여명의 종업원이 있다. ‘10년 초 미국의 Daltonics를 M&A하여 Bruker Bio Sciences로 법인을 변경했으며 각종 산업용, 과학용 연구용 기자재(분석기기) 생산하고 있다. 계열사로는 Bruker BioSpin, Bruker AXS, Bruker Daltronics, Bruker Optics가 있으며 한국에 Bruker Korea가 있다. 이번 투자는 산업용, 과학용, 연구용 기자재(분석기기) 연구시설을 설치하는 것으로 향후 한국에서 관련 제품을 생산할 예정이다.

TS Fuel Cells Systems社: 어연·한산 산업단지에 연료전지 금속 분리판 제조 시설입주

TS Fuel Cells Systems社는 한국의 Wise Power社, 미국의 Summit Asset Strategies社 및 Tread Stone社가 투자하는 합작회사로 자동차 연료전지 스텍, 가정용·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을 생산한다. TS Fuel Cells社가 미국 TreadStone社에서 이전 받는 금속분리판 및 고순도 수소공급 기술은 기존 연료전지의 무게 및 부피를 감소시킬 수 있는 신기술로 한국 연료전지 산업 발전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Cabot社 : 평택 오성단지에 반도체 공정용 CMP 슬러리 제조 시설 입주

Cabot社는 미국 시카고에 소재하고 있으며 반도체 공정용 CMP 슬러리를 생산한다. CMP 슬러리는 반도체 원판 평탄화 작업에 필요한 액체이다. Cabot社는 CMP 슬러리 제조 점유율 세계1위 회사로 매출액 291.4백만달러, 직원은 750명이다.

【버지니아 주지사 면담, 의회 및 정부 지도자 면담, 동포간담회 】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투자유치활동 이외에도 경기도의 자매결연 지역인 버지니아주 (버지니아주-경기도간 자매결연 체결, ‘97.4.11) Robert F. McDonnell 주지사와 양도·주간 교류공무원 파견, 첨단기업 협력, 문화교류 추진 등 교류·협력 활성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美의회 및 정부 주요 인사와 면담을 통해 한반도 평화, 한미 FTA, 경제협력 등 양국간 공동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며 한미경제연구소(KEI)에서 한미 경제발전에 관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이 밖에 워싱턴, 시카고, 샌프란시스코, LA 지역 동포와 간담회를 통해 재외 동포의 지위향상과 국가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게 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