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종호 기자] 적당한 카페인 섭취가 노년기 여성에게 치매를 막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위스콘신-밀워키대학 정신의학 전문의 아이라 드리스콜 박사 연구팀이 국립심장·폐·혈액연구소(NHLBI)가 지원하는 여성건강 프로젝트-기억력 연구(WHIMS)에 참가하고 있는 65세 이상 여성 6천467명의 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보도했다.

 

 

참가자들은 최장 10년에 걸쳐 커피, 홍차, 콜라(모두 카페인 함유)를 얼마만큼 마시는지에 관한 설문조사와 함께 매년 인지기능 테스트를 통해 치매나 인지기능 손상으로 진단될 가능성이 있는지가 평가됐다.

          

전체 참가자 중 388명이 치매 또는 인지기능 장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정됐다. 석 결과 매일 카페인 261mg을 섭취하는 그룹이 64mg 미만 섭취하는 그룹에 비해 치매 또는 인지기능 장애 가능성 판정을 받을 위험 36%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카페인 261mg은 230g짜리 컵으로 마셨을 때 커피 2~3잔에 해당한다.

 

연령, 인종, 체중, 흡연, 음주, 우울증, 고혈압, 불면증, 심혈관질환 병력 등 치매 또는 인지기능 저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란변수(confounding factors)들을 고려했지만 이러한 연관성에는 변함이 없었다고 드리스콜 박사는 설명했다.

 

그는 그럴만한 이유로 카페인이 정상적인 노화와 노화 관련 병리에 모두 작용하는 아데노신 A2A 수용체(AR)를 억제하기 때문으로 추측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