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풍 '차바'의 영향으로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2공장의 생산라인에 물이 차 이 일시 중단돼 있다. 

[중앙뉴스=신주영기자]5일 제18호 태풍 '차바'의 영향으로 자동차 생산 라인이 일시 정지하고 조선소의 선박 건조 작업이 차질을 빚는 등 산업계에도 적잖은 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이번 태풍이 기계·조선·중화학 등 '굴뚝 산업'이 밀집한 경남 동북부를 강타한 탓에 산업계 피해가 우려됐다.

 

하지만, 다행히 석유화학 단지와 철강 단지에는 거의 피해가 없었다. 현대자동차는 일부 생산라인 침수로 이날 오전부터 울산 1·2공장의 가동을 일시 중단했다. 1공장은 엑센트와 벨로스터, 2공장은 싼타페와 아반떼 등을 각각 생산한다.

 

또 출고 대기를 위해 야적장에 주차한 차량 중 일부에 침수 피해가 발생했다.

 

현대차는 "태풍 예고에 대부분 차량을 고지대로 옮겼지만, 예상보다 많은 비로 일부가 침수됐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비가 잦아들면 공장 안까지 들어온 물을 빼고 라인의 안전과 품질 점검 등을 마친 뒤 공장을 재가동한다는 방침이다.

 

거제에 있는 조선소도 태풍으로 작업에 차질이 빚어졌다.

 

아주동에 있는 대우조선해양은 비바람으로 인해 이날 외부작업은 전면 중단된 상태이다.

대우조선 측은 "선박 피해는 없지만 작업이 원활히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집에 침수 피해가 발생한 근로자들이 많아 퇴근조치한 상태다.

 

아주동 일대가 태풍으로 인해 오전에 정전됐으나 대우조선은 정전 직후 사내 비상발전기를 가동해 조선소 가동에는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 제18호 태풍 차바가 강타한 5일 오전 제주시 노형동에 있는 한 공사장의 타워크레인이 강풍에 파손돼 위험한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오전 야외작업은 비 때문에 하지 못하고 안전교육으로 대체했으며 옥내 작업은 그대로 진행했다. 오후에는 날이 개면서 현장 점검과 정리정돈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에 있는 현대중공업은 태풍으로 인한 피해나 작업 차질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 석유화학단지에 입주한 석유화학 업체들도 별다른 피해를 보지 않았다.

 

SK이노베이션은 공장 앞 도로가 잠시 침수되기도 했지만 직접적인 공장 피해는 없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태화강 만조와 호우가 겹쳐 일부 다른 업체에 침수가 있었다고 들었지만, 우리는 다행히 피해갔다"며 "공장 정문 앞 도로가 잠시 침수되기도 했지만 지금은 괜찮아졌다"고 말했다.

 

에쓰오일 관계자 역시 "공장이 범람 위험이 있는 시내에서 떨어진 곳에 있어 별다른 피해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철강업계에도 현재까지는 태풍 피해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포스코 포항 공장은 강풍과 집중호우에 대비해 수방 자재 수량을 확보하고 설비 관리와 순찰을 강화하고 있다.

 

동국제강도 부산에 컬러강판 공장이 있지만 별다른 피해는 접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