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장례식 정국> 국민장이냐, 가족장이냐, 사회장이냐
 
 
▲   23일 오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시신이 안치된 부산대 병원에서 한 시민이 추모 촛블을 들고 있다.   ©사진 / 브레이크뉴스
국민적 충격을 몰고온 노무현 전대통령 자살 사건 이후 어떤 일들이 전개될 것인가?
물론 인위적으로 사건이 전개되지는 않을 것이지만, 일단 예견하기엔 무엇 보다 먼저 장례절차를 놓고 친노측과 정부 간 대립각이 세워 질 듯 싶다.

전직 대통령 서거는 정부가 장례식을 주관하고 상주가 되는 국민장이 관례지만 과연 가족과 친노측이 이명박 정부에게 노 전 대통령의 장례식 주관을 맡길 가능성은 극히 낮아 보인다.
국민장 가능성이 매우 낮은 것은 이번 노 대통령의 직접적인자살원인이 이명박 정부의 무리한 노무현 죽이기 수사로 인식되고 있는 것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김두관 전 행정부 장관은 비보를 듣고 부산대병원에 도착하면서 이명박 정부가 해도 해도너무했다는 말을 한 것으로 안론에 보도되기도 했다. 친노측의 공통된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장례식장에 이명박 대통령의 조화가 세워지는 것을 가족들과 친노측이 그대로 바라 볼 수가 없다는 것이다. 살아서 전직 대통령 예우를 받지 못했는데 죽어서 이명박 정부로 부터 예우 받아 뭐하느냐는 논리가 설득력을 갖을 수 있다.

정부가 주관하는 국민장이 아니면 가족장이나 사회장이 있을 수 있는데 사회장의 경우 정부가 장례식을 주관하는 것이 아니고 유가족과 친노팀이 이를 주관할 수 있다. 이 경우 장례식 명칭 문제가 대두된다. 예를 들면 민주국민장같은 것이다.

장례식 기간 동안 상황에 따라서 국민적 추모열기가 일어날 수도 있다. 이 부분을 이명박 정부나 검찰이 부담을 갖고 잇을 것이 뻔하다. 벌써 부터 경찰도 비상상황에 들어갔다.  만약 서울 광화문 네거리에서 수십만이 참여하는 노무현 대통령 추모 촛불집회라도 열린다면 이것은 이명박 정부에게 엄청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 촛불집회 여부는 노사모 등 노무현 대통령 지지자들의 움직임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이다.

장례식 장소로는 봉하마을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노 대통령이 생전에 애착을 가졌던 고향마을에서 장례를 치룬 뒤 유언에 따라 화장 수순을 밟게 될 가능성이다. 알려진 유언 내용에 조그마한 비석이라도 마을에 세워달라고 했던 부분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유골은 이 비석에 안장될 수도 있다.

검찰의 노 전 대통령 수사 관련 행보도 주목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벌써 부터 법무장관이 노 전 대통령 사건수사 종결의사를 밝혔고, 검찰 일부에서는 불구속 수사 원칙이 이미 마련됐었다고 궁색한 언론플레이에 나서고 있다.

이같은 검찰의 궁색한 변명이 자칫 국민적 비난의 대상이 돼서 촛불집회로 연결된다면 검찰의 자충수가 될 것이다. 검찰은 현단계에서 좀 자숙할 필요가 있다.

정부는 노 대통령의 자살 사건과 관련해 분위기 반전을 위해 사법부 수뇌부 인사 교체 정도의 인사조치를 취할 가능성도 전혀 배재 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국민적 여론동향에 따라 조치할 수 있다.

노 전 대통령 자살은 정치권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일단 느슨해진 친노팀이 재결속할 수 있는 상황이 전개될 것은 뻔하다.

정국은 한나라당과 민주당 대결로 팽팽해질 수도 있지만 이 과정에서 친노팀들이 별도의 정치결사체로 뭉칠 가능성도 높다. 즉 그 동안 수면 아래 놓여있던 영남신당이 노 전 대통령의 정치이념 계승을 명분으로 개혁신당이 창당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경우 현 민주당은 예상 밖의 타격을 받을 수도 있다.

민노당이 진보신당으로 분열되듯 민주당에서 영남 신당이 분리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것 또한 국민여론에 따라 방향이 정해 질 것이다. 이 과정에서 이해찬 유시민 등 대표적인 친노 정치인들이 정치 무대로 복귀할 수도 있다.

노 전 대통령의 자살 사건 이후 정국의 변화는 장례식이 국민장이냐, 가족장이냐 등 장례식 절차가 어떻게 진행되느냐를 고리로 그 방향이 정해질 수 있다. 가족과 친노측이 정부의 국민장 제안을 거절할 경우 예측불허의 변수들이 늘어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