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 예산, 민생 정책에 우선 사용해야"

민주당 전병헌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 김희철 의원, 이석현 의원, 김진애 의원, 홍영표 의원, 전현희 의원은 24일 행정안전부를 방문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부터 21일, 22일 양일간 있었던 호우피해 상황을 보고받았다.

   
행정안전부는 인명 피해 2명, 이재민 19,479명 발생, 2,700여 세대의 정전과 16,498가구의 침수피해가 있었고 상가공장 1,316개소 침수, 농작물도 5개 시군구에 435ha에 달하는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특별재난지역선포를 서둘러 시행해 줄 것과 특별재난지구선포 요건을 갖추지 못한 피해 지역에 대해 특별재난지구에 준하는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또한 민주당은 "이번
집중 폭우피해의 원인인재로 간주하고 ▲하수도 설계기준 ▲도심의 하수관 정비 ▲저수조 사업, ▲배수관 정비 사업 등을 철저히 해줄 것"과 "지구온난화로 인해 집중호우피해가 발생할 것이 예상되는 만큼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 "영세상인이나 중소기업들이 이번 폭우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은 점을 고려할 때, 중소기업지원금 등을 활용해 대폭적인 저리로 중소영세상인, 소상공인들을 지원해 줄 것"과 "홍수가 발생하지 않는 4대강 사업에 쓸 돈을 도심지역의 하수관 정비사업이나 서민민생을 위한 정책에 우선순위를 두어 집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뉴스웨이 제공/민경미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