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후 4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촛불집회 개최

[중앙뉴스=임효정 기자]주말 서울 촛불집회에 3만~4만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과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2차 주말집회가 5일 열릴 계획이다.

 

▲ 주말 촛불집회에 3-4만명이 참가할 것으로 보인다.    

 

3일 경찰 등에 따르면 민중총궐기 투쟁본부 등 여러 시민사회 및 노동단체는 주말인 5일 오후 4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 박근혜 2차 범국민행동' 문화제를 개최한다.

 

지난달 29일 열린 첫 주말 촛불집회에는 애초 경찰이 예상한 4천명을 훨씬 웃돈 1만2천명(주최 측 추산 2만명)이 참석했다.

 

대학가는 물론 고등학생들까지 앞다퉈 시국선언에 동참하고, 일부 여론조사에서는 박 대통령 지지율이 한 자릿수대로 추락했다.

 

이런 이유로 경찰은 집결 참석 인원 예상에 적잖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노동계를 중심으로 최소 1만명 이상이 참가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전체 참가 인원은 많게는 1차 집회의 3배 이상인 3만∼4만명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1차 집회 당시 시위대가 신고 경로를 벗어나 광화문 광장까지 진출했으나 경찰은 광장 북단에만 차벽을 설치하고 강경진압을 자제한 바 있다.

 

종로경찰서장이 "나라를 걱정하는 여러분의 마음을 이해한다"고 방송하는 이례적 모습까지 보이기도 했다.

 

한편, 당시 시위대 내부에서도 경찰을 상대로 한 과격행위를 지양하자는 목소리가 커, 심한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