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가 인도진출 우리 기업의 현지 자금조달 지원을 위해 인도수출입은행과 업무협력약정(MOC : Memorandum of Cooperation)를 체결했다. 10월 1일 오후 4시 30분 KOTRA 본사에서 진행된 MOC 체결식에는 조환익 KOTRA 사장과 란가나탄(Mr.TCA Ranganathan) 인도수출입은행장이 참석했다.

이날 MOC 체결을 계기로 KOTRA는 인도수출입은행에 인도진출 한국기업 정보를 제공하고, 인도수출입은행은 선별된 한국기업에 대한 수출신용 확대를 추진한다. 현재 이 은행의 수출신용 지원을 받고 있는 현지 우리기업은 현대차 등 4개사에 불과한데, 앞으로 더 많은 우리 기업들이 지원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양 기관은 세계은행, 아프리카개발은행 등 국제 금융기관이 시행하는 프로젝트 참여를 위한 양국 기업 공동의 컨소시움 구성도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양국기업이 아프리카 등 제 3국 시장에 공동으로 진출하는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인도수출입은행은 우선 내년에 아프리카개발은행과 인도에서 공동으로 개최하는 ‘인도-아프리카 프로젝트 포럼’에 한국기업을 초청한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도 양 기관은 공동 시장 조사, 공동 설명회 및 프로젝트 상담회 개최 등의 분야에서도 협력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환익 KOTRA 사장은 “이번 업무협력약정은 인도진출 우리기업들에게 인도시장 개척은 물론이고 아프리카 등 제 3국 시장에 인도기업과 공동 진출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MOC 체결 부대행사로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KOTRA 지하 1층 국제회의장에서 ‘인도수출입은행 활용 인도 진출방안 설명회’가 열렸다. 200여명이 넘는 국내 기업 관계자가 참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