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위원장, "한국사 국정화는 국정농단의 핵심"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전교조 위원장 당선인이 박근혜 정부의 교육 정책을 무효화 하겠다고 밝혔다.

 

제18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위원장으로 선출된 조창익(57) 당선인은 12일 서울 서대문구 전교조 본부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교조 법외노조 철회 등 박근혜 정부 교육정책 무효화 투쟁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 전교조 위원장이 박근혜 정부의 교육 정책 무효화 투쟁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 연합뉴스

 

조 당선인은 "지난 4년간 전교조는 박근혜 정권 치하에서 상상하기 힘든 탄압을 받아왔지만, 이에 앞장서서 저항해왔고 민주주의와 참교육을 지켜왔다"며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박근혜 정권의 전교조 법외노조 조치는 국정농단의 걸림돌이던 전교조를 무력화시키기 위한 불법적 통치행위임이 드러났다"며 "정부에 법외노조 통보를 철회하도록 강력하게 요청하고 국회에 무효화를 위한 입법 활동을 서두를 것을 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조 당선인은 교원의 단결권 보장을 넘어 단체교섭과 단체행동권을 확대하는 입법이 이루어져야 하며, 교원·공무원의 정치 기본권 보장을 위한 입법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광장시민의 핵심 요구는 민주주의의 확대"라며 "자신의 정치기본권도 보장받지 못한 교사가 민주시민교육을 제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조 당선인은 한국사 국정교과서에 대해선 "한국사 국정화는 국정농단의 핵심"이라며 "아버지 박정희를 복권하고, 친일·독재 세력을 미화하는 의식을 학생들에게 심어 영원히 권력을 장악하려 한 음모의 소산"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광장 시민들과 연대해 정부 스스로 국정화를 철회하도록 투쟁하고, 국회에서 국정화 금지 법안을 통과시키도록 압박할 것"이라며 "한국사 국정화에 부역한 책임자를 처벌하고 퇴출하는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전교조는 7∼9일 조합원 투표를 진행해 조 위원장과 박옥주(47) 수석부위원장을 18대 집행부로 선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