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유네스코 주도권 내주지 않기 위한 결정으로 해석되

[중앙뉴스=최지영 인턴기자] 일본이 그동안 보류해왔던 유네스코 분담금을 결국 납부하기로 결정했다.

 

▲ 지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난징대학살 등재로 분담금에 관해 입장을 밝힌 일본 스가 관방장관     © 연합뉴스

 

17일 아사히신문은 일본 정부는 세계기록유산 제도 개선을 주장하며 지불을 보류했지만 올해 유네스코 분담금을 내기로 방침을 바꿨다고 전했다.

 

일본은 유네스코 시행 사업에 대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명분으로 올해 몫의 분담금은 38억5천만엔(약 387억원)을 보류해왔다.

 

앞서 일본은 작년 10월 난징(南京)대학살 관련 자료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자 세계기록유산제도가 정치적으로 이용됐다고 강력 반발하고 매년 내던 분담금을 올해는 내지 않았다.

 

이어 지난 5월 한국·중국·일본 등의 시민단체가 일본군 위안부 관련 자료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신청하자 일본은 분담금을 무기로 제도를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바꾸도록 유네스코를 압박해 왔다.

 

유네스코 회원국은 헌장에 따라 분담금을 낼 의무가 있다.

 

일본의 분담금은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수준이지만 미국이 2011년 유네스코의 팔레스타인 정식 회원국 승인에 반발해 분담금 지급을 중단했기 때문에 실제로는 가장 많은 분담금을 내왔다.

 

일본 정부가 결국 분담금을 내기로 한 것에는 주변국들의 반발과 중국에 유네스코 주도권을 잃지 않기 위한 현실적인 이유가 있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분담금을 내지 않아 회원국들의 비판 여론이 높아지면 자국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심사 등에서 불리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했다고 신문은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