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8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내년 구조조정 방향을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중앙뉴스=신주영기자]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8차 산업경쟁력 회의에서"내년에도 우리 경제의 미래를 바라보고 구조조정의 모멘텀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조선과 해운, 철강, 유화 등 주요 경기민감업종에 대해 "4개 업종 경쟁력 강화방안의 액션플랜을 재점검해 내년 추진과제의 이행계획을 보다 구체화하겠다"며  "신용위험평가 등 상시구조조정 시스템을 일관되게 가동하고 건설 등 여타 주력산업에 대한 잠재 리스크 요인을 점검해 필요시에는 선제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해운·조선 산업의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구조조정의 규율을 정립했던 한 해로 평가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철저한 자구노력과 엄정한 손실분담이라는 분명한 원칙을 세우고 예외 없이 지켜왔다"며 "앞으로 개별기업에 대한 상시 구조조정을 확고히 추진할 수 있는 발판과 동력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기재부는 대우조선은 국가 경제적 충격을 상당 부분 완화했고 현대상선은 자구노력 성공을 통해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으며, 한진해운은 정부의 총력대응을 통해 선박 141척 전량의 하역을 완료하는 등 3개월여 만에 사태를 수습했다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조선, 해운, 철강, 유화업종은 산업 자체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통해 새로운 미래 비전을 열어가고 있다"며 "정부는 묵묵히 소임을 다하는 가운데 구조조정 추진과정을 국민께 투명하게 설명해 드리고 이해를 구하는 노력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