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신주영기자]현대경제연구원이 내년 한국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3%로 하향 조정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6일 '2017년 한국 경제 수정 전망'을 통해 내년 한국 경제 성장률을 지난 9월에 내놨던 전망치(2.6%)보다 0.3% 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정치 리스크의 불안정성은 파급영향이 거대해 조기에 해소되지 않으면, 2017년 상반기 경기 흐름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지만 정책 당국이 경기 하방 리스크에 대응할 여력은 제한돼 보인다"고 말했다.

 

연구원은 지난 9월 전망할 때는 국내 경제 주체 심리가 대체로 개선될 것으로 봤지만, 정치 리스크로 경제주체들의 심리가 급속도로 악화할 것으로 봤다.

 

주 실장은 "소비심리의 냉각은 심각한 수준"이라며 "부동산 대책 시행으로 한국 경제를 버텨왔던 건설경기의 둔화 속도도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있어 내수경기의 회복을 장담하지 못하게 한다"고 말했다.

 

민간소비 증가율은 2.0%에서 1.8%로 건설투자는 3.9% 증가에서 2.5% 증가로 낮췄다

 

무역에서는 수출과 수입이 각각 4.8%, 7.4% 늘어 2년 만에 증가세로 돌아설 것으로 봤다.

이는 애초 전망보다 수출은 1.0%포인트, 수입은 0.4%포인트 상향 조정된 수치다. 물가는 1.5% 상승해 당초 전망(1.4%)보다 소폭 올라갈 것으로 봤다.

 

원자재 가격 상승과 원화 가치 하락으로 올해(0.9%)보다 상승세가 소폭 확대될 전망이지만, 국제 유가의 제한적 상승, 국내 수요 부진 확대, 주택경기 둔화 등으로 상승 폭은 제한적인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주 실장은 "내년 한국 경제의 상황은 객관적으로 정치적 불확실성이 경제주체들의 심리를 냉각시켜 불황 국면이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며 "그러나 심리적 요인이 원인이기 때문에 경제주체들의 심리안정을 도모할 수만 있다면 내년 경제 상황을 비관적으로만 볼 것은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