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설관리 사업소 이모저모  © 박미화 기자
▲ 시설관리 사업소 이모저모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의성문화회관, 의성체육관, 종합운동장, 청소년센터, 국민체육센터, 군립도서관, 종합복지관 등 문화시설, 체육시설, 복지시설, 공원 등 크고 작은 시설물 33개소를 통합 운영토록 하여, 시설 이용의 편의도를 높이고, 시설물관리 및 운영에 효율성을 높여서 이용서비스를 확대한 결과, 2016년도 연간 이용 인원이 55만명으로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의성군은 군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 체력증진, 여가선용, 인문학, 취미교양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생활체육시설을 상시 개방하여 군민의 체력단련과 힐링 장소를 제공하여 시설물 이용편의를 제공한 결과 2016년도에 시설이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96.4%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 기획공연 확대 문화향유의 장 의성문화회관 - 의성군은 2016년도 문화회관에서 다양한 장르의 기획공연을 추진하였다. 『세계 연날리기 축제 전야제 콘서트』, 뮤지컬 『인더스트릿』, 『청소년 법사랑 콘서트』 등 8회 걸쳐 문화예술 공연을 추진하고, 4,720명이 관람토록 하여 군민의 문화적   향유와 정서함양의 기회를 적극 제공하므로 군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의성문화회관에는 군민에게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영화 상영을 하고 있다. 국내 인기상영작, 우수작품 등 연간 24편의 영화를 상영하여 9,000여명이 관람토록 했다. 또한 의성문화회관은 공연 대관, 교육장소 제공, 각종 행사를 치를 수 있도록 연중 107회 대관을 하여 연중 50,000여명이 이용하는 의성의   대표적인 집회장소로 역할과 기능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2. 생활체육시설, 군민의 쉼터, 여가선용, 힐링공간 큰 인기 - 의성군은 종합운동장, 다목적구장(농구장), 군민테니스장, 의성체육관, 어린이놀이터, 호국동산, 둔덕산 산책로 등 군민의 체력단련장과 쉼터, 여가선용의 장소가 밀집해 있으며, 밤 10시까지 상시 무료로 개방하고 있어 군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새벽 4시부터 종합운동장 트랙 걷기 운동, 이른 아침 둔덕산 산책, 저녁시간에 의성체육관의 배드민턴 동호회, 의성테니스장은 늦은 밤까지 운동을 즐기고 있어, 군민의 체력증진과 힐링 장소로서 활기차게 운영되고 있다.


특히, 항일독립기념탑과 충혼탑, 충훈비가 있는 호국동산은 어린이들을 동반한   가족들이 즐겨 찾고 있어, 어린이들로 하여금 호국정신, 충효정신, 순국선열에 대한 경의를 표하고, 애국정신을 되새기는 계기가 되고 있어 산 교육장으로서 역할도   충실히 하고 있다.


또한, 의성군 종합운동장은 군민체육대회, 군민화합 대축제 등 크고 작은 행사가  연중 열리고 있어, 2016년도에는 2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아스콘 포장공사를 전면 시행하고 무료 주차장으로 개방하고 있어서 군민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3. 어른신들의 심신수련과 체력 증진 공간 게이트볼장 - 의성군 게이트볼장은 3,489㎡ 인조잔디구장 7홀의 규모로 의성군게이트볼연합회, 의성읍분회 등 게이트볼을 즐기는 어르신들로 넘쳐나고 있다. 2016년에도 의성군수배 게이트볼 대회, 연합회장배 게이트볼 대회를 개최하고, 전국단위 대회에도 참가하여 노년기 어르신들의 건강관리 종목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의성군은 게이트볼장 운동을 하는 어르신들의 불편이 없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4. 활력 넘쳐나는 의성군 청소년센터 - 의성군 청소년센터는 지하 1층, 지상 3층의 연면적 4,577㎡ 규모 시설로서 2007년도 개관 이래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특히 헬스장의 각종 운동 기구를 전면 교체하고 헬스 강사를 연중 배치하고 있으며, 수영장을 개설하여 연중 강사를 배치함으로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16년도에는 헬스장, 수영장, 대강당 각종행사, 취미교양교실, 댄스실 운영, 인재양성을 위한 학습장으로서 연중 50,000여명이 즐겨 찾고 있으며, 청소년이 주로 이용하고 있어 젊음이 가득한 활기찬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청소년센터의 이용도 증가, 각종 행사수요 확대, 체력과 여가선용을 위한 이용 주민이 증가 하고 있으나 주차시설이 협소하여 주차난  해결방안을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5. 인문학이 살아있는 의성군립도서관 -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의성군립도서관을 이용하여 사회통합을 위한 지역적 특성 및 수요를 반영한 군민 맞춤형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군민 행복실현에 앞장서고 인문도시로의 도약에 역점을 두고 인문학 관련 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열린공간, 배움과 나눔, 평생학습 분위기 조성을 통해 지난 1년간 성인한문반 등 18개 강좌에서 12,000여명이 문화강좌 과정을 참여하였으며 정숙해야만 하는 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잠을 자면서 도서관과 친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1박2일 도서관 창의성 캠프」도 초등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2016년도에「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을 비롯하여 2017년에는「인문 독서아카데미」등 국가공모사업에 지원해서 대중 인문학 보편화를 위해 전력을 다 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의 모든 계층을 아우르는 이용자 중심의 도서관서비스 제공에 주력해 누구나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도서관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특히, 청소년을 대상으로 도서관에서 꿈을 찾고 앞으로의 진로계획에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찾아가는 도서관」을 통해 청소년 진로 길잡이 역할을 다 할 계획이다.
  
6. 정열적이고 활기에 넘치는 의성국민체육센터 - 의성국민체육센터는 지하1층, 지상2층 연면적 3,698㎡ 규모의 시설로 1층 수영장 및 헬스장, 2층 체육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지역주민들의 건강한 삶과 여가 증진을 위하여 매일 4회의 수영강좌를 운영 중에 있으며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수영장 및 헬스장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총 5종의 댄스 및 운동 강좌(프리테니스, 아쿠아로빅, 라인댄스, 에어로빅, 차밍댄스)를 운영하여 2016년도 한 해 동안 70,000여명이 이용하는 실적을 올렸다


 그리고 2층 체육관을 이용하여 매월 4회(무료 2회, 유료 2회)의 최신영화를 상영하고 연 2~3회 정도의 콘서트를 개최하여 지역 주민들이 좀 더 다양한 문화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의성국민체육센터 외곽지에는 테니스장, 족구장, 풋살장, 농구장, 인라인스케이트장 등 20,034㎡의 의성생활체육공원이 자리하고 있어 지역 청소년과 주민들이 언제나 이용할 수 있도록 상시 개방하고 있으며 생활체육단체들의 위탁관리(테니스장:안계정우테니스회, 족구장:안계족구회, 풋살장:안계풋살회)를 통해서 좀 더 많은 주민들이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어 주민들의 여가선용 및 호응이 매우 좋다.


7. 감성과 이미지 창출 자연공원 - 산운생태공원은 2006. 6월 구 산운초등학교 부지를 리모델링하여 현재 자연 학습원, 전시관, 산책로, 잔디광장, 어린이놀이시설 등을 갖추고 있으며, 매년 방문객수는 44,000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특히 어린이집, 유치원등 관내 및 인근에서 자연생태 학습장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외지 등산객들이 많이 찾아오는 금성산⦁비봉산은 등산객 편의제공을 위해 시설물을 정비하고 금성산 주차장에 야외무대 및 화장실을 설치하여 의성의 청정 이미지를 제공 활력 넘치는 의성을 대외적으로 널리 홍보하고 있다.

 

빙계군립공원은 880,000㎡로 1987. 9. 26일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얼음골과 빙혈 등 천혜의 자연환경에 여름철 대표적 휴양지로 주요시설은 주차장 2개소, 화장실 8개소, 야영장 3개소, 문화자원(빙산사지 5층석탑, 빙계서원, 얼음골, 빙혈 등), 기타시설(급수시설 5개소, 물레방아, 구름다리 2개소, 정자 4개소 등) 등이 있으며, 한여름에 얼음이 얼어있는 빙혈, 찬바람이 나오는 풍혈, 계곡 가운데 돋보이는 큰 바위와 경사면에 쌓인 암괴들이 만드는 희귀한 자연현상으로 인해 2011. 1. 13. 빙계리 얼음골이 국가지정문화재(천연기념물 제527호)로 지정되어 보호하고 있다.

 

특히, 매년 여름 휴가철(7~8월)에는 한여름 밤의 겨울이라는 주제를 통해 특별운영기간으로 지정 다양한 프로그램(고가음악회, 7080콘서트, 관광객과 함께하는 야외음악회, 피서지 문고 운영 등)으로 공원을 찾는 이용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2016년에도 공원을 찾는 방문객이 85,000명으로 꾸준히 늘고 있다.

 

둔덕산 및 구봉산 체육공원은 군민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매월 1회 이상 안전 점검과 시설 개보수를 병행 실시하여 이용객의 편익과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여 왔다.

 

8. 안식(安息)이 있는 선진 장묘시설 천제공원 - 의성군은 2014년 10월 67억원(국비 70%)을 들여 화장로 4기, 유족대기실 3실, 식당, 매점, 오수처리시설, 대기오염 방지시설 등을 갖춘 현대화된 환경 친화형 화장시설을 완공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또한 자연 친화형 잔디장, 수목장을 갖춘 최선진 장묘시설을 갖추고 군민에게 편안한 안식처를 제공하고 있다.


화장시설은 2016년부터 화장로를 2기에서 3기로 확대 운영하여 연간 1,615건의 화장을 실시하였으며 화장율은 54.2%로 전년 대비 30% 증가했다. 자연장지의 잔디장 안치수는 200여기로 매장 문화에서 화장 문화로 전환하는 시점으로 전년대비 증가하고 있다.


앞으로 화장을 통한 장례문화 확산에 따른 화장수요에 적극 대응하여 군민에게 보다 쾌적하고 위생적인 화장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설물 개선에 노력하고  자연장지를 적극 홍보하여 국토이용합리화 및 자연 속에서 영원한 휴식처를 제공함으로써 가족이 함께 찾을 수 있는 장묘공원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의성군은 군민의 큰 호응 속에 날로 이용도가 증가하고, 문화와 예술, 체력증진   여가선용의 장소, 인문학 운영 등 군민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주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시설의 보완과 확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의성군 전역에 산재해 있는 각종 시설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시설관리사업소에서 통합관리하고 있으며, 전문 인력을 배치하여 건축분야, 전기소방분야, 시설설비분야 등 전문직 공무원이 관리함으로 주민 불편사항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군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시설물 관리 및 프로그램운영에 만전을 기하여 서비스 만족도를 높여 나간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