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 2.0% 저금리, 최대 2억 대출 농촌주택개량사업 신청

▲ 농촌 활성화를 위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올해도 노후․불량 주택을 개량하여 낙후된 농촌 주거문화 향상과 도시민 농촌유치 및 농촌 활성화를 위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농촌주택개량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농촌주택개량사업은 농촌의 노후․불량 주택에 대해 신축이나 부분개량시 농협에서 융자금을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대출금리도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로 선택 할 수 있다.

 

고정금리의 경우 2.0%로 낮아 농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고 융자한도액은 주택건축비용 증빙자료 제출시 최대 2억원이내 융자금을 지원하며 상환기간은 1년거치 19년 분할상환 또는 3년거치 17년 분할상환 중 선택이 가능하다.

 

특히, 융자대상 단독주택은 연면적 150㎡이하로 건축계획 해야 하며, 주거전용면적이 100㎡이하의 신축 주택은 취득세 및 5년간 재산세 면제혜택이 주어진다.

 

신청자격은 노후․불량주택개량을 희망하는 농촌주민 또는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무주택자와 도시지역에서 농촌지역으로 이주해 정착을 희망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며 총 40동을 선정 할 계획이다.

 

신청은 다음달 21일까지 주소지 읍면동사무소를 통해 신청을 받으며,  농촌지붕개량과 빈집정비 사업도 다음달 13일까지 추가 신청을 받고 있다.

 

시는 낡고 불량한 주택의 개량을 통해 주거환경과 정주여건을 개선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대상자들의 사업여부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포기자 발생시 추가 대상자를 선정하여 조기에 사업을 완료하고 농촌주거환경 개선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