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5년간 40조를 들여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획기적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발표하였다.  그 핵심 내용을 이 글 말미에 옮겨 놓았다. (추가적인 내용은 아래 링크 기사를 참조)

지구온난화가 현실화됨으로써 국내에 자연자원이 부족하여 지식첨단 산업으로 경쟁을 해야 할 대한민국 입장에서 신재생에너지(그린에너지) 산업의 육성은 필수이다.

지금 벤처의 요람인 실리콘밸리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투자분야가 신재생에너지 신기술이다.기사내용을 겉으로만 보면 거창하다.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을 위하여 5년간 40조를 투자한다는 것이다.그런데 정부의 투자액은 5년간 7조이다. 나머지는 민간부문의 것을 포함시킨 것이다.


처음 사대강 대운하를 들고 나왔을 때 민자를 유치하고 준설로 생기는 골재를 팔아 국민이 낸 소중한 세금은 얼마 사용되지 아니할 것이라도 주장하였다.

그러나 삼면이 바다이고 물동량이 많은 중화학공업은 해안가에 있는 우리나라에서 운하의 경제성은 있을 수가 없다.

여론의 반대가 심하니 처음 운하 공사 내용과 거의 동일한 건설사업을 "사대강살리기"라고 이름만 바꾸었다. 그리고 나서 민자유치는 제외하고 국민이 낸 세금인 국가재정으로 감당하려 하고 있다.

그런데 직접적인 정부예산만 3년간 22조이다. 그리고 정부가 이자지급을 보증하는 수자원공사의 8조 예산까지 합하면 최소 30조이다.

그런데 수자원공사의 투자금액 회수를 위하여 사대강변 치수개발법을 통과시켜 강변의 각종 개발을 널리 허용한다고 한다.

무분별한 강변 개발을 허용하면 그 필연적인 결과로 수질악화로 "사대강살리기"가 아니라 "사대강오염시키기"가 될것이고 부근에 부동산투기가 일어날 것은 명확하다.

이명박 정부가 대한민국을  먹여 살릴 그린에너지산업 육성에는 5년에 7조를 투자하고 치수사업인지, 운하전초사업인지 아니면 부근 개발사업인지 목적불명인 사대강사업에는 형식적으로 매년 7조 그리고 수자원공사의 사업에산까지 포함하면 연 10조 이상을  투자하려는 것이다.

결국 국민의 세금을 써야 할 곳에는 생색만 내고, 붙투명한 공시비, 보상금 그리고 사대강개발로 부동산 투기이익을 노리는 낭비적인 사업에 목숨을 걸겠다는 것이다.

지금 국민이 사대강사업을 보는 시선은 싸늘하다. 국민을 속여 넘길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만약 사대강사업을 축소하지 아니하고 친수개발법까지 통과시켜 부근의 부동산 투기를 위한 정부 예산을 그대로 한나라당이 통괴시킬 경우 사대강사업은 한나라당의 "무덤"이 될 것이다.

2012년 국회의원 총선과 대통령 선거에서 분명히 사대강사업에 대한 책임 소재가 문제될 것이다.

지금 해결 방안은 사대강사업 예산을 5년에 10조 이내로 줄여서 치수사업이라고 볼 수 있는 보의 완공은 하고 준설은 운하용으로 의심받는 것처럼 일괄적으로 할 것이 아니라 보가 소형댐 역할을 할 수 잇는 범위에서 한정시켜야 한다.


그리고 수자원공사는 수익성없는 사대강사업에서 철수하고 자전거 도로를 포함하여 일체의 주변개발 계획은 치수공사가 끝나기 전에는 보류하여야 할 것이다.

그대신 신재생에너지 국가지원예산을 5년간 7조에서 그 배로 늘려 매년 3조로 하고 전국 각 지역에 맞는 분야를  선정하여 연구소를 설치 지원하는 것이 국가 전체 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에너지, 환경 분야는 여러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므로 한군데가 아닌 지금 4대강사업처럼 4개의 특화된 연구단지를 만들어서 각 연구소마다 다른 분야를 집중적으로 특화 연구하는 형태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낙동강 유역 및 영남권 에 수질개선과 종합관리 및 '탄소포착 및 저장(Carbon Capture and Storage)기술'  등 환경기술의 개발을 위주로 한 연구소를 세우는 것을 고려하여 보아야 한다. 지금 낙동강 유역이 수질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는 현실을 보아야 한다.

'탄소포착 및  저장 기술'은 발전소, 제철소 또는 시멘트 등의 공장시설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공기중으로 발산시키지 아니하고 땅에 묻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기술로 장래 전세계적으로  산업이용 가능성이 크다. 포항에 포스코가 있고 울산 등에도 정유소 등 이산화탄소 배출시설이 많아 영남권이 이 연구를 하기에 적합하다고 본다.

 영산강및 호남지역에는 태양광 및 바이오에너지 연구를 고려하여 볼 수 있다. 지금 남해안 지역에 태양광단지를 많이 구축하고 있다.   바이오에너지에서 제일 첨단분야가 녹조을 이용한 바이오연료 연구이다.  전라지역의 새만금이나 해안에 가까운 염전 지역이 일반 농사에는 부적합하여도 녹조 생산이 가능하고 영산강 하류의 녹조 발생을 역으로 산업적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금강 및 충청 지역에는 조력과 풍력발전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소를 추진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서산만 지역에  조력발전을 시범적으로 할만한 지역이 많이 남아 있다는 현실과 풍력발전 설비의 설계와  관련하여  날개 재료에 대한 소재기술과 수학적 모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기존 대덕 연구단지의 연구경험이 그러한 것을 추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한강을 비롯한 수도권 및 강원지역에는 절전기술을 추가로 연구하는 연구소를 추진하기를 권한다. 스마트그리드는 전기를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기술로 수도권에 수력발전 및 발전시설과 전기수요도 많아 이 기술을 연구하고 적용하기에 적합하다. 그리고 각종 LED 등  절전기술도 수도권에 기존의 전자관련 회사들과 협력하여 추진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지금 세종시로 정부부처가 이전하면서 과천시에 공동화 현상을 걱정하고 있다. 정부청사 자리를 스마트그리드와 LED첨단 연구단지로 변화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다.
 
그런데 위 내용에다가 대구 경북 지역에는 외국인전용 의료복합단지를 겨냥한 의료기기산업 및 "맞춤의학",  "줄기세포치료", "유전자치료"와 같은 첨단 바이오의료 산업을 육성하는 것을 추가적으로 고려하고
 
전남지역에는 영암의 F1자동차 시설을 이용하기 위해 고속전기차 연구단지를 만드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대폭적인 수정을 한 후에나 행정부나 한나라당이 대한민국의 장래를 보고 진정으로 그린에너지를 육성하려는 의지가 있다고 국민에게 신뢰받을 수 있을 것이다.
 
정부는 태양광을 제2의 반도체산업으로, 풍력을 제2의 조선산업으로 육성해 15년 뒤에는 태양광과 풍력으로 세계시장에서 각각 15%의 점유율을 차지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특히 태양광, 풍력을 우리나라의 핵심수출산업으로 성장시켜 2015년에는 신재생 에너지 수출 362억 달러를 달성하고, 11만명에 달하는 일자리도 창출할 것이라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지식경제부는 13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신재생에너지산업 발전 전략’을 제9차 녹색성장위원회에 보고했다. 이날 보고된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 전략은 ‘전략적 R&D 및 사업화’, ‘산업화 촉진 시장창출’, ‘수출산업화 촉진’, ‘기업 성장기반 강화’ 등 4개 분야 11개 세부과제로 이뤄져 있다.


우선 ‘전략적 R&D 및 사업화’ 추진을 위해 내년부터 2015년까지 총 3조원이 지원된다. 차세대 태양전지, 해상용 대형풍력 등 10대 핵심원천 기술 개발에 1조5000억원이 투자되고, 태양광 장비, 베어링·기어박스 풍력부품 등 8대 부품·소재·장비 기술개발과 이를 국산화하기 위해 1조원이 지원된다.

200억원을 들여 2011년까지 4~5개의 테스트 베드를 구축해 이를 거점으로 한 산업 클러스터도 조성할 계획이다. 테스트 베드는 중소·중견 기업이 개발한 기술과 제품의 성능을 검사하고 시험 분석하는 역할을 한다.

‘산업화 촉진과 국내 시장 창출’ 강화책도 마련됐다. 우선 학교·항만·우체국·산업단지·공장 등에 신재생 에너지 설비를 설치하는 ‘10대 그린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또 2012년부터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를 시행해 2022년까지 총 49조원에 달하는 신규시장을 창출하고, 특히 지역사회가 주도하는 형태의 프로젝트를 시범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지난 10일 ‘해상풍력 Top3 로드맵’을 수립해 세계 해상풍력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우선 2012년까지 5MW급 대형 국산 풍력발전기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2013년까지 100MW 실증단지를 구축한 후 2019년에는 그 규모를 2.5GW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총 9조원을 투자한다.

또 내년 100억원을 투자해 해외시장진출 지원 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해외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수출 및 프로젝트 수주, 타당성 조사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해외 시장에 진출했을 때 성공가능성이 큰 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2015년까지 수출 1억 달러 이상을 기록하는 글로벌 스타기업 50개를 육성할 방침이다.

금융지원책도 마련됐다. 기업들이 자금 문제를 겪지 않도록 대기업·발전사·금융권이 공동으로 1000억원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전문 상생 보증 펀드를 조성해 유망 중소 중견 기업에 최대 1조6000억원 규모의 대출을 보증할 방침이다. 또 기업 맞춤형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인허가 절차 등 관련 규제를 과감하게 개선할 계획이다.

지경부는 “중국은 2009년 한 해 동안 346억 달러를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투자하는 등 태양광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풍력도 풍부한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급성장하고 있다”며 “우리나라가 해외시장을 선점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계획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지경부는 또 “이번 발전전략으로 2015년에는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우리나라의 수출, 고용 등을 선도하는 대표 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나라가 자원 빈국에서 벗어나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새로운 에너지 강국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재생에너지 세계 시장은 지난 5년 평균 28.2% 성장했으며 2009년 기준으로 1620억 달러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라면 2015년에는 시장규모가 4000억 달러로, 2020년에는 1조 달러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