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오는 5~7월게 사드배치 완료 방안 추진 할 것”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외교부는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회가 주한미군 사드 배치를 위한 부지 공여와 관련된 절차를 승인해 개시됐다고 밝혔다.

 

▲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 연합뉴스

 

2일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사드) 부지 공여 관련 국방부와 주한미군의 SOFA 절차에 따른 협의개시 승인 요청이 왔다”며 “그것에 대해 한미 합동위원장이 오늘 승인해서 SOFA 관련 절차가 개시됐다”고 밝혔다.

 

이어 조 대변인은 "문서에 서명하는 형태로 승인이 이뤄졌으며 이후 여러 가지 환경평가라든지, 부지 공여와 관련한 여러 절차가 있기 때문에 진행 과정을 봐가면서 SOFA 합동위 차원에서 최종 종결이 날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절차 종결 시점에 관해 조 대변인은 “이것이 언제 완결이 될는지는 진행되는 과정을 봐가면서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SOFA 합동위의 위원장은 우리 측 조구래 외교부 북미국장과 미국 측 토마스 버거슨 주한미군 부사령관이 담당하고 있다.

 

앞서 국방부에 따르면 앞으로 한미 당국은 기지 기본설계, 환경영향평가, 건설 등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들 절차는 동시에 진행될 수도 있다.

 

또한 국방부는 “절차를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해 이르면 오는 5∼7월께 사드배치를 완료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알렸다.

 

한편 이날 조 대변인은 롯데의 사드 부지 제공 이후 중국 매체들의 비난과 중국의 보복성 의심 규제에 대해 "양국 관계의 발전과 국민간 우호 증진에 도움되지 않는 언행은 자제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우리 기업들에 불이익을 줘야 한다는 주장이 중국 일각에서 제기돼 우려스럽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