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경북도는 지난해 8월 열린 제2차 과학기술전략회의에서 향후 우리나라를 책임질 9대 국가전략 프로젝트 중 하나로 선정된 바이오신약 분야와 연계한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사업’대해 분야별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사업’은 포항지역에 구축된 세계 3번째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신약개발 원천기술 확보로 향후 1천500조의 시장성장이 기대되는 신약시장에서 지역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미래 신산업 추진동력 창출을 위해 경북도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11월 녹십자, 신풍제약, 제넥신 등 국내 제약사와 벤처기업, 대학 등 23개 산․학․연․관 대표가 참여한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과 산업육성을 위한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협의체’ 출범식을 갖고 사업추진에 필요한 정보공유와 연구 인프라 공동활용, 자원․인력 지원 등을 합의했다.

 

 또한, 포항시, 제넥신, 포스텍과 200억원의 공동투자로 국내외 제약기업, 연구소, 연구인력 등이 입주할 ‘경북지역개발지원센터’도 건립 중에 있다. 이 연구 기반시설 건립이 완료되면 포항시 및 포스텍과 협력해 신풍(중국), ASU(Arizona State University)연구소(미국), 제넥신(한국) 등 국내외 기업과 연구소 등 25개 기관을 유치할 계획이다.

 

 도는 우선 신약개발사업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신약개발 사업지구로 선정된 포항 경제자유구역 인근 10만평 규모의 산업단지를 활용한 인프라 구축전략을 수립해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신약개발사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국내최고연구기관과 실시할 예정이다.

 

 연구용역은 내실화를 위해 현재 구축중인 ‘경북신약개발지원센터’ 입주예정 기업체를 포함한 지역의 산․학․연․관 관계자와 신약개발전문가로 구성된 신약분과위원회가 용역과정에 참여해 현장에서의 경험과 전문성을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신약개발사업 기본계획 수립이 완료되면 신약개발 연구개발과 비즈니스 사업을 담당할 거점기관으로서 ‘신약개발디자인연구소’구축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내년도 국비지원 사업으로 270억원의 예산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연구소가 구축되면 국내외 신약개발 기업, 대학연구소 및 연구인력 유치 등 인프라 유치와 기술마케팅 등 신약개발 기술사업화를 위한 주도적 역할이 기대된다.

 

 신약개발 인프라 구축 외에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해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막단백질 3차 구조 규명과 구조기반 신약 선도물질 도출을 목표로 한 신약후보물질 개발사업도 포스텍 주관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150억원의 국비지원을 요청할 계획으로,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신약개발 원천기술개발에 있어 글로벌 선도 경쟁력 확보가 기대된다.

 

 신약개발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선진연구기관들과의 협력 및 정보교류가 중요한 만큼 해외 선진연구그룹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신약개발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글로벌 제약사 유치기반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는 8월에는 스위스의 노바티스, 영국의 아스트라제네카, 스웨덴 카롤린스카 등이 참가하는 국제심포지움을 개최하고, 이를 계기로 가속기를 활용한 신약개발 Name Value 선점은 물론 국․내외 신약개발 산․학․연․관 협력네트워크 활성화로 글로벌협의체 구성을 위한 디딤돌로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당뇨 연구개발의 세계적인 연구기관인 스웨덴의 ‘카롤린스카연구소 분소’를 유치도 추진한다. 연구소가 유치되면 현재 추진 중인 신약개발 해외연구소 유치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약개발 창업 및 벤처․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재원 확보에도 나선다. 신약개발은 시장 성장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초기 투자비용이 높고 자금 확보가 어려워 창업희망자나 벤처․중소기업에서 선뜻 나서지 못하고 스타트업도 실패할 확률이 높다.

 

 이에 포스텍을 중심으로 일천 억원 규모의 신약개발펀드를 조성해 창업희망자나 벤처․중소기업의 신약개발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펀드는 포스텍 출신 벤처인 제넥신에서 제공한 100억원의 자금을 기반으로 포스텍 기술이전비용과 지역 인사들의 크라우드펀딩을 받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펀드조성이 가시화되면 신약개발 기업생태계 조성으로 국내외 기업유치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난해 구성된 신약개발협의체 참여 중소기업체 등에게 중소기업청 기업지원사업 연결을 통한 과제수주도 지원해 신약개발 기업이 활동하기에 유리한 기업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