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박미화 기자
▲     © 박미화 기자
▲     © 박미화 기자
▲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영천시 청통면 신학리에 등록되지 않은 무허가 정비로 장비해체는 물론 부실 정비 및 개조에 따른 대형사고가 우려되는 현장이 지난 3일 본지 취재진에 적발됐다.

 

청통면 신학리 인근에 위치한 무허가 불법 정비업체는 각종 폐유와 폐기물을 아무런 저감시설 없이 환경오염을 가중시키고 대형기기와 중장비의 부품교체와 임대 판매 등 무허가 정비를 일삼고 있어 행정기관의 철저한 단속이 요구된다.

 

이곳 무허가업체는 지정폐기물로 분류된 폐유와 기계에 사용하다 남은 오일 및 구리스 등을 법정 처리하지 않고 주변 곳곳에 무단 방치해 환경 불감증은 물론 소방관리 위험물 안전관리법 시행규칙에 의거 업체 부도덕성까지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또한, 무허가 정비업체는 인적이 드문 곳에 위치하고 수년간 단속의 손길을 피해 바지 사장을 내세워 이곳에서 뿐만 아니라 와촌에서도 관련 업자를 상대로 교모하게 불법정비를 일삼고 임대사업도 겸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무등록 번호판없이 입고 된 장비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하여 건설현장에서 분실 된 장비 또는 등록번호판만 반납하도록 되어 있는 건설기계관리법을 악용해 정기검사를 받지 않아 직권말소됐거나 노후로 인한 폐차를 이유로 신청말소된 건설장비를 번호판만 반납한채 무등록 장비를 수리해 건설현장이나 거름공장에 판매, 임대하는 있는 것으로  집중 추궁하여 밝혀야 한다.

 

이에 영천시 관계자는 토양오염은 정화명령으로 시정조치하고, 폐기물 적법조치 위반으로는 과태료를 부과 할 방침이며, 건설과에서도 현장 조사를 통해 과징금부과 및 강력한 행정조치로 불법정비를 뿌리 뽑겠다고 말했다.

 

영천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에서는 건설장비 수리. 임대사업 등 피의자를 상세히 조사하여 기소의견 검찰 송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