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로 국감을 마무리하는 국회본청, "집시법 상정에 여야 충돌예고 되고있다.    [국회=e중앙뉴스 지완구 기자]
밤 11시부터 새벽 6시까지 심야 시간대에 집회와 시위를 금지하는 집시법 개정안이 오늘 국회 상임위 전체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한나라당 안경률 위원장은 집시법 개정안 처리와 관련해 "오전까지 기다려보고 여야간 합의가 안되면 전체회의에 상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당은 다음달 11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G20 정상회의 이전에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야당은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개정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여야간 물리적 충돌이 우려된다.

한편, 국회는 22일 법제사법위 등 12개 상임위별로 소관기관에 대한 국정감사 활동을 이어간다.

◇법제사법위의 법무부와 감사원 등에 대한 국감에서는 태광그룹 편법증여 의혹에대한 검찰의 수사 상황과 관련한 질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또 전날에 이어 `민간인 사찰' 수사 결과를 놓고 야당 의원들의 재수사 요구도 빗발칠 것으로 보인다. 감사원 국감에서는 4대강 사업 감사 발표 지연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등 야당은 사실상 국감이 끝나고 예산 국회가 시작되는 만큼 감사 결과에 대한 중간발표를 압박할 것으로 보이지만 한나라당은 "민주당이 감사원의 독립성을 훼손하고 있다"며 반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무위의 금융감독위와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감에서는 태광그룹 편법증여 의혹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추궁이 잇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등은 금감위를 대상으로 태광그룹이 2006년 쌍용화재를 인수할 당시 금융위가 너무 관대하게 법령을 해석, 태광그룹에 특혜를 준 것 아니냐고 따질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위의 국토해양부 등에 대한 국감에서는 4대강 사업에 대한 여야 공방이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민주당 등 야당은 올해 국감에서 드러난 4대강 사업 추진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토대로 공사 중단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한나라당은 홍수 예방 필요성 등의 이유를 들어 야당의 주장을 일축할 전망이다.

국회는 오늘을 끝으로 지난 4일 시작한 국감을 사실상 마무리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