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이 산부인과를 찾는 이유의 대부분은 ‘임신’과 관련 경우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이외로 질염 등 여성 질환과 관련된 경우가 많다. 산부인과전문의 연세마리앤여성의원 이정주 원장의 도움말을 통해 질염과 여성검진에 대한 도움말을 들어봤다.

질염’을 정확한 지칭하는 것은 ‘세균성 질염 (bacterial vaginosis)’이다. 세균성 질염은 질 내에서 산성(酸性, acidic)을 유지해주는 락토바실리(lactobacilli, 유산균의 일종)가 없어지면서, 혐기성 세균이 증식하면서 발생하는 질 내 ‘감염증’이다.

이러한 질염의 원인으로는 잦은 성교, 질 깊숙한 곳까지 물로 씻어내는 뒷물(hip bath), 자궁경부가 헐어서 생기는 과다한 점액분비 등으로 추정된다. 이 사례들은 대부분 앞서 언급한 락토바실리가 없어지면서 산성 환경이 없어졌기 때문이다. 질염에 한번 감염된 사람이 쉽게 재발하는 것은 이 유산균이 사라지게 되면 ‘다시 회복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이다.

하지만 이유는 이 뿐만이 아니다. 수영장이나 사우나 등의 공동시설 이용, 음부가 꽉 조이는 타이트한 의상, 피임약 과다 복용, 당뇨, 폐경 등도 원인이 된다. 확대해서 말하면 다양한 원인만큼 걸리기도 쉬운 것이 ‘질염’이라는 뜻도 있다.

질염에 걸린 경우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우선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은 냉·대하증이다. 팬티가 젖을 정도로 질 분비물이 많거나 색깔이 진하면서 고름처럼 흐를 경우, 생선 비린내 같은 악취가 나는 경우는 냉·대하증으로 의심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외음부 가려움증, 따가운 증상, 성교 시 통증, 질에서의 출혈 등도 질염의 증상으로 볼 수 있다.

질염의 예방을 위해서는 외음부의 청결유지가 필수적이며, 너무 습한 환경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자극적인 비누, 세척제의 사용, 향기가 너무 짙은 제품도 삼간다. 생리시에는 삽입물 등을 이용하는 등의 행위는 피하도록 한다. 성교 시 과도한 행위는 삼가고, 피임 기구의 청결도 요구된다.

만약 질염이 의심된다면 산부인과를 찾아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최우선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