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 양적완화 정책 고려할 단계 아니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 전체회의에서 현안 보고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중앙뉴스=홍성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미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에 대해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경계감은 높여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아울러 현재 상태에서 선진국의 양적완화를 고려할 단계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총재는 30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참석해 “G20(주요 20개국) 회의에서 미국 재무부 장관이 각국 환율 정책의 투명성을 강조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또 현재의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 “여러 가지 정황으로 볼 때 지금 통화금융상황은 실물경기를 뒷받침하는데 부족하지 않은 수준”이라며 “통화정책의 기본 방향은 미약한 경기 회복세를 지원하기 위해 가능하면 완화 기조로 끌고 가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경기 회복을 지원하면서 금융안정에도 유의하는 방향으로 통화정책을 운용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통화증가율이 경제성장률을 웃돌고 실질금리도 완화적 수준”이라며 “지금 단계에서는 선진국의 양적완화를 고려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향후 고용 상황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전망을 밝혔다.

 

이 총재는 “제조업이 기업 구조조정의 여파로 밝지 못하고, 서비스업은 생산성 향상이 뒷받침되고 규제가 완화돼야 하는데 그런 면에서 고용창출 능력이 떨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환율조작국 지정에 대한 생각을 묻는 기획재정위 의원들의 질문에 “3가지 요건을 다 충족하지 않은 만큼 환율조작국 지정이 안돼야 맞지만, 이 기준을 바꿀 수 있느냐 하는 문제는 남아있다”며 “중국만 지정하게 되면 묘한 상황이 올 수 있어 우리나라까지 지정될 우려도 있어 경계감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