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윤장섭 기자/정부가 11조2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풀어 청년 일자리 창출에 나서기로 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은 심각한 청년 실업을 반영해, 청년층 취업과 생활 여건 개선에 쓰일 예정이다.

 

 

직업훈련 마친 청년에 월 30만 원 구직 수당 지급

<자료화면=YTN>

 

5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이번 추경을 통해 취업성공패키지 청년층 수혜자가 5만명 확대된다. 취업성공패키지는 저소득 취업 취약계층에 대해 ▲상담을 통한 진단과 경로 설정(1단계) ▲직업훈련, 창업지원(2단계) ▲취업 알선(3단계) 등 통합적인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취업 시는 '취업 성공수당'을 지급한다.청년구직촉진수당도 신설해 월 30만원씩 3개월간 지원한다.특히 직업 훈련을 마친 청년 11만 명에게 월 30만 원씩 구직수당을 지급하고, 중소기업 청년의 종잣돈 마련도 돕는다.

 

현재 정부가 지원하는 직업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청년은 31만여 명이다.

 

종잣돈 마련 지원은 현재 2년 동안 청년이 3백만 원을 모으면 정부와 기업이 돈을 보태, 종잣돈 천2백만 원을 마련해 줬으나 추경안이 통과되면 정부 지원금이 늘어나 종잣돈이 천6백만 원으로 커진다.

 

지난 정부에서 논란이 됐던 서울시 청년 수당이 이제는 중앙 정부를 통해 확대되는 셈이다.

 

청년층 주거 지원도 강화된다.도심 역세권 다가구 주택 등을 LH가 사들인 뒤 청년들에게 싼값에 빌려주기로 한 것,

 

기존 전세 임대 제도와 합치면 2천7백 호가 청년을 위해 새롭게 제공된다.청년들이 공무원 준비에 매달리는 이유는 정부가 안정적 고용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한편 교외근로 장학금을 받는 근로장학생 수가 현재 3만7000명에서 4만4000명으로 7000명 늘어난다.정부는 이날 열리는 국무회의를 거쳐 오는 7일 국회에 추경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6월 중 시정연설, 상임위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본회의 의결을 추진하기로 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