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최근 경제동향' 6월호 통해 경제 분석 발표

[중앙뉴스=홍성완 기자] 최근 우리 경제가 최근 회복세를 보이기 있으나, 생산·투자가 조정을 받고 있고, 소비 등 내수는 회복세가 견고하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정부 진단이 나왔다.

 

9일 기획재정부는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6월호를 발표하면서 우리 경제에 대해 이 같은 종합평가를 내렸다. 

 

또한 "대외 통상현안과 미국 금리 인상 등 위험요인이 상존한다"고 덧붙였다.

 

올해 5월 수출은 조업일 감소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등 주력품목 호조에 힘입어 1년 전보다 13.4% 증가한 450억400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2011년 12월 이후 65개월 만에 7개월 연속 증가행진을 이어갔다.

 

4월 광공업 생산은 전월 상승 기저효과와 반도체 생산 조정 등으로 전월보다 2.2% 감소했다.

 

같은 달 서비스업 생산은 도소매업 등을 중심으로 전월보다 0.1% 증가했다. 6개월 연속 늘었다.

 

설비투자는 3월 반도체 등 정보기술(IT) 업종의 대규모 투자 이후 조정을 받아 전월보다 4.0% 줄어들었다.

 

건설투자도 토목건설 부진 등으로 4.3% 감소했다. 2개월 연속 증가 후 감소세로 돌아섰다.

 

4월 소매판매는 소비심리가 개선되고 스마트폰 신제품이 출시된 영향 등으로 가전제품, 통신기기 등 내구재를 중심으로 전월보다 0.7% 증가했다.

 

5월 소비 속보지표를 보면 국산 승용차 내수판매량은 1년 전보다 9.0% 감소했다. 백화점 매출액도 2.8% 줄었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영향으로 중국인관광객 수는 61.5% 감소했다. 석 달 연속 두 자릿수 감소다.

 

하지만 할인점 매출액, 휘발유·경유 판매량, 카드 국내승인액은 각각 3.8%, 6.3%, 1.9% 증가했다.

 

소비자심리지수도 108.0을 기록해 작년 10월 102.0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찍었다.

 

기재부는 중국인관광객 감소와 국산 승용차 판매량 감소 등은 향후 소매판매에 부정적 요인이지만, 소비심리가 개선되고 차량 연료 판매가 호조를 보이는 점 등은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4월 고용은 건설업·서비스업 중심으로 취업자가 1년 전과 비교해 42만4천 명 증가했다. 다만 전체 실업률(4.2%)과 청년 실업률(11.2%)은 높은 수준이었다.

 

5월 소비자물가는 도시가스 요금 인상(1.7%), 축수산물 가격 강세 등으로 상승 폭이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2.0%로 확대됐다.

 

국내 금융시장은 글로벌 주가 상승, 기업실적 호조, 외국인 증권자금 유입 등으로 주가가 상승하고 달러화 대비 원화 가치는 상승했다.

 

주택시장은 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매매가격이 전월보다 0.14% 상승해 상승 폭이 확대되는 추세다. 전세가격은 0.07% 상승했다.

 

기재부는 "대내외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추가경정예산(추경) 등 적극적 거시정책 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 활성화와 민생경제 회복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