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윤장섭 기자/최근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가 가격을 잇따라 올리자, 닭 소비 감소를 우려한 양계협회가 조만간 1마리당 2만원이 넘는 치킨에 대해 불매 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 양계협회가 조만간 1마리당 2만원이 넘는 치킨에 대해 불매 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 중앙뉴스

 

이는 닭고기 소비가 위축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양계협회는 전날(12일) 농림축산식품부 기자단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열고 치킨 1마리당 2만원 이상인 비싼 치킨에 대해 불매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정부도 치킨 가격 인상 과정에서 담합이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사전 조사에 착수했다.

 

양계협회는 치킨 프랜차이즈에 공급되는 닭고기 가격은 연중 동일하기 때문에 조류인플루엔자(AI) 때문에 가격을 올린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입장이다.특히, 치킨 업체에 공급하는 닭은 1년 치 물량을 사전에 고정된 금액으로 계약하기 때문에 AI로 원가가 올라 값을 올린다는 치킨 업계 주장은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원가와 상관없이 지나치게 가격을 올리는 업체에 대해서는 불매운동을 벌일 방침이다.

 

양계협회가 불매운동 기준을‘치킨 1마리당 2만원'으로 잡은 것은“닭고기 유통 원가와 부대비용, 인건비 등을 감안했을 때 2만원 이라는 치킨 가격은 폭리에 가깝다는 판단 때문”이다.

 

업계 최대 가맹점을 보유한 비비큐(BBQ)가 최근 치킨메뉴 20개의 가격을 900~2000원 올리면서 치킨 가격이 대부분 2만원을 호가하자 교촌치킨과 KFC 등 경쟁 업체들도 잇따라 가격 인상 대열에 동참했다.

 

치킨값이 비슷한 시기에 잇따라 오르면서 가맹점 본사만 배를 불린다는 비판이 거세자, 공정거래위원회도 법 위반이 없는지 조사에 착수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치킨 가격 인상 과정에서 업체 간 담합이 있었는지 모니터링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공정위는 언론 보도 등을 참고한 사전 조사일 뿐 답합 혐의를 잡아 본격적인 조사에 나선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