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검찰 수사는 선진국 진입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31일 개헌 논의와 관련, "11월 서울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가 끝나면 개헌론이 다시 나올텐데 옳은 일이 아니다"며 "우선 국민이 개헌에 관심이 없고 개헌이 경제를 해결해 주는 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 당대표실에서 ,한 통신사<연합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개헌이야말로 정치인을 위한 정치놀음으로, 개헌 논의를 하자는 사람들은 개헌 그 자체가 아니라 정치적 관심을 다른 데로 돌리려는 그런 생각들 아니냐"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꼭 필요하다면 책임정치 차원에서 4년 중임제 정도는 생각할 수 있지만 현행 5년 단임제도 제대로만 하면 대통령이 사심없이 많은 일을 할 수 있다"고 말했고, 지역구도 타파를 위한 중대선거구제 도입에 대해서도 "이것으로 모든 게 다 풀릴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  손학규 민주당 대표   © [국회=e중앙뉴스 지완구 기자]
그는 "중선거구제인 기초의원 선거만 봐도 영남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몇 명 나오지만 정치구도를 바꿀 만큼은 아니다"면서 "이보다는 전국 득표율을 각 권역에 적용해 낙선한 후보를 비례대표로 세우는 제도를 생각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4대강 사업 문제와 관련, 손 대표는 "이명박 정부의 남은 임기 3년 안에 해치우겠다는 것은 국민은 안중에도 없다는 것"이라며 "지금 땅을 파고 높은 보를 세운 뒤 물 채워놓고 어쩔래 하는 그런 작전인데, 어떻게 해서든지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4대강 사업이 이런 식으로 완성되고 이 정권이 연장돼 운하로 개조하겠다고 나서면 재앙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북정책 기조에 대해 "이명박 정부가 화해협력 정책을 지속했다면 북한 사회의 변화를 상당히 진전시킬 수 있었을 것"이라며 "퍼주기라는 표현을 인정하더라도 그 정도 주고 북한이 해방 또는 무장해제되길 바랐다는 것인지 좀더 현실적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검찰의 정.재계 사정에 대해서는 "야당을 수사에 들러리로 세워 적당히 꿰맞춰서 결국 야당만 상처받을지 모르지만 그것으로 여당이나 권력기관이 이겼다고 생각하면 오판이 될 것"이라며 "만약 수사가 전 정권에 대한 정치보복이거나 야당 탄압이 된다면 가만히 있을 수 없고, 국민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 개혁 문제와 관련, 손 대표는 "당을 확 바꾸라고 하지만 조그만 변화라도 하는 게 개혁"이라며 "이벤트성 변화보다 할 일을 눈에 보이지 않게 스며들듯이 해나가는 것이 우리가 가야 할 길"이라고 말했다.

이에,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는 31일 '차기 정권에서 개헌을 논의하자'는 민주당 손학규 대표의 제안에 대해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은 'DJP(김대중-김종필) 연합'을 통해 내각제를 하겠다고 국민 앞에 약속한 뒤 대선에 출마, 당선됐으나 그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며 "손 대표의 제안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개혁적 중도보수'로 당 강령을 개정키로 한 것에는 "우리가 서민과 중산층을 아울러야만 진정한 사회안정과 국가발전을 이룰 수 있다"며 "서민과 중산층이 잘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바로 우리가 추구하는 중도보수의 개념"이라고 밝혔다.

이어 안 대표는 6.2 지방선거 등에서 드러난 부산.경남(PK) 지역의 '민심 이탈' 현상과 관련, "민심이 어느정도 흔들리는 것은 사실로 보인다. 영남 민심이 한나라당에 대해 화가 나신 것 같다"며 "이는 지난 총선과 지방선거 공천이 잘못돼 그런게 아닌가 생각하며, 영남 민심은 한나라당에 대해 변화와 개혁을 요구하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안 대표는 또 검찰의 동시다발적인 기업비자금 등 수사에 대해서는 "검찰수사가 정치인이나 기업에 대해 표적사정을 한다는 의미는 전혀 없다"고 말했고, 자신의 정치적 목표에 대해 "한나라당의 정권 재창출과 대한민국의 선진국 진입"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