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군이 발포 명령을 내린 것으로 보이는 문서가 처음 공개됐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군이 발포 명령을 내린 것으로 보이는 문서가 처음 공개됐다.37년 만에 발견된 이 문서에는 해병대까지 전남 지역에 투입하려 했던 신군부의 계획도 들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5·18 재단이 입수한 '광주 소요 사태'라는 제목의 문건에는 전교사 및 전남대 주둔병력에 실탄 장전 및 유사시 발포 명령하달'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전교사는 전투병과교육사령부를 말하는 것으로 1인당 20발이라는 구체적인 내용까지 적혀있었다.

 

문건이 작성된 날짜는 1980년 5월 21일로 추정되며 이 날은 계엄군이 전남도청에서 시민들을 향해 집단 발포를 감행한 날이다.

 

김양래 5·18 기념재단 상임이사는 "전남대학교 주둔 군인들하고 전교사 군인들에게 발포명령이 있었으며 '광주 소요가 전남 전 지역으로 확대됨에 따라 마산주둔 해병 1사단 1개 대대를 목포로 이동 예정'이라는 내용도 들어 있었다는 것,

발포 명령이라는 용어가 구체적으로 드러난 문서는 처음이다.김양래 5·18 기념재단 상임이사도 "5·18 당시 육군뿐만 아니라 공군 해군 해병까지 포함하는 입체작전이 준비 중이지 않았나 유추할 수 있는 문서라고 생각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에 5·18 재단이 공개한 문서는 당시 광주에 주둔했던 505보안부대가 이 문서를 작성한 것으로 보고 있다.발포 명령이 담긴 문서가 처음 모습을 드러내면서 국방부의 특별조사에도 속도가 붙게 됐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은 국방부에 5·18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조사를 지시하기도 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