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서울 서초구 소재 양지회 사무실 압수수색

▲ '국정원 댓글'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23일 오후 국정원 퇴직자 모임인 양지회의 서울 서초구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MB정부 시절'국정원 댓글부대'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국정원 퇴직자모임인 양지회 전·현직 회장들을 불러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상연(81) 전 국가안전기획부(국정원 전신) 부장과 송봉선(71) 고려대 북한학과 겸임교수를 30일 소환해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들에게 양지회 회원들이 국정원으로부터 지시를 받고 조직적으로 댓글 활동을 실제로 했는지, 활동의 대가로 국정원의 자금을 받았는지에 대해 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부장은 제5공화국 시절 서울시 부시장과 대구시장, 안기부 제1차장 등을 지낸 바 있다. 안기부 제1차장이던 1987년 대한항공(KAL) 여객기 폭파 사건의 수사를 총지휘하기도 했다. 이어 6공화국 시절 국가보훈처장,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내무부 장관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치다가 1992년 안기부장을 맡았다.퇴직 후 2004∼2010년 양지회 회장을 지낸 바 있다

 

현 양지회 회장인 송봉선 교수는 1973년부터 27년간 국정원에서 북한 문제를 담당했고 국정원 북한조사실 단장, 국정원 자문위원을 지냈다.

 

검찰은 지난 23일 양지회 사무실 압수수색에 이어 30일에는 회원 10여명이 그동안 작성한 댓글을 삭제하는 등 증거 인멸 정황을 포착하고 자택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