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원유 수출금지 및 북한 노동자 해외송출 금지 가능성 높아

▲  유엔 안보리는 4일(현지시간) 오전 10시 뉴욕 유엔본부서 긴급회의를 열어 북한의 제6차 핵실험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중앙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유엔 안보리는 4일(현지시간) 오전 10시 뉴욕 유엔본부서 긴급회의를 열어 북한의 제6차 핵실험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는 한국, 미국, 일본, 프랑스, 영국 등 5개국의 소집 요구로 열리는 것이며, 북한의 6차 핵실험 도발에 대한 강도높은 규탄과 추가 대북제재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번 북한의 IBRM급 미사일발사 때 처럼 또 다시 의장성명 채택 가능성도 있다.

 

미국을 포함한 상임이사국은 최고 수준의 대북제재에 대한 결의 강행을 시사했지만 관건은 중국과 러시아가 동의할 지가 미지수다.. 추가제재는 대북 원유 수출금지 및 북한의 석유제품 및 해외 노동자 송출 전면금지 등이 주요 제재사항이 될 것으로 보인.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이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전화통화에서 "가장 강력한 대북 제재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양국 외교장관은 유엔 주재 대표부를 통해 강력한 제재를 담은 신규 안보리 결의 도출을 위해 추가 협의를 하기로 했다.

 

안보리는 앞서 지난 7월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지난달 5일 북한의 주력 수출품인 석탄을 비롯해 주요 광물, 수산물의 수출을 전면 금지하는 안보리 결의 2371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했고, 지난달 29일 북한의 '화성-12형' 발사를 규탄하는 의장성명을 낸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