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송파구가 제2롯데월드에 대한 최종 건축허가를 승인했다고 밝히면서 정치권 안팎으로 비난이 잇따랐다.

민주당 김현 부대변인은 12일 논평에서 “2008년 4월 28일, 이명박 대통령은 ‘롯데그룹의 숙원사업인 서울 잠실의 112층짜리 제2의 롯데건설을 허가해야 한다.’며 ‘군부대를 옮기면 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고 밝히며 “공군참모총장을 경질시키고 허가를 받아낸 롯데그룹이니 엿가락 늘이듯 주무르는 층수 좀 늘리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았을 수도 있겠다.”, “송파구의 행태도 기상천외하지만, 기존 112층에서 11층을 높여 123층으로 건축허가를 받아낸 롯데그룹 또한 재주의 탁월함에 말문이 막힌다.”고 비꼬았다.

또 “국민생명안전보다 재벌민원 우선시하는 이명박 정권”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 국가안보보다 친구의 이해관계를 우선시한 것”이라며 지탄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제2 롯데월드, 정말 문제없나?”며 “12년 만에 이뤄진 최종 건축허가가 왜 하필이면 G20정상회의 개막식에 맞춰서 나왔는가? 논란을 의식한 꼼수인가, 아님 이것도 G20행사 중의 하나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박 대변인은 “군사공항 활주로 문제를 비롯해서 비행 안전성 문제, 주변지역의 교통체증 해소 문제 등 제기된 모든 문제와 의혹이 아직도 깨끗이 해소되지 않았다.”며 “911테러의 악몽까지 겹쳐 제2 롯데월드 신축허가가 영 석연치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공항 안전성검증보고서의 ‘안전우려 항목’은 통째로 삭제해 제출됐다. 그런데도 정부는 안전에 ‘대체로’ 무리가 없단다. 안전문제가 ‘대체로’라니? 그러면서 공군과 롯데는 ‘충돌합의서’를 체결했으니, 국민은 불안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재벌대기업의 이익을 위해, 시민의 안전을 저버린 그야말로 반서민적 폭거”라며 “조종사들은 이제 매번 가슴 졸이는 비행”을 하게 되었으며 “자칫 공항에서 이륙한 대형 항공기가 초대형 건물과 충동해 사고라도 일어나게 되면, 시민들의 안전은 심각하게 위협받게 된다.”고 우려했다.

또 “수십만 주민들의 생명을 담보로 잡아 놓고 재벌 총수의 평생 소원을 이뤄주겠다니 이런 경우가 어디에 있나?”라며 시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이번 승인의 철회를 요구했다.

진보신당 김종철 대변인도 “제2롯데월드 최종승인, 대기업 편들다 안보마저 포기한 정부”라며 “현역 공군조종사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86%가 반대”할 만큼 높은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말로는 늘 안보를 외치면서 정작 재벌 앞에선 군사안전과 시민안전도 내팽개치고 있”다며 제2롯데월드 승인 재검토를 요구했다.

김 대변인은 “아무리 대기업 이익만을 위하는 정부라도 절대로 양보하지 말아야할 것은 국민의 안전과 생명이다”고 강조했다.

제2롯데월드 건설은 군사공항 활주로 문제를 비롯해서 비행 안전성 문제, 주변지역의 교통체증 해소 문제, 이명박 정부와 롯데의 긴밀한 밀월관계 등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제2롯데월드는 오는 2015년까지 완공될 예정이며, 지상 123층에 지하 6층, 높이 555m로 국내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