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배구조 투명성 위한 정관변경 등 나서

▲ KB금융노조가 주주총회에서 정관변경을 위해 의결권 모으기에 나섰다. (사진=연합)     


/중앙뉴스/이형근 기자/KB금융지주 노조가 경영투명성 강화를 위해 의결권 모으기에 나선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KB국민은행 지부(이하 KB노조)는 6일부터 KB 금융 주식을 3000주 이상 소유한 주주와 1주 이상 소유한 계열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의결권 위임을 권유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 1일 의결권 대리행사 요청에 나서겠다고 공시했으며 6일부터 본격적으로 주주들과 접촉한다. 노조측은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지켜봐야겠지만 외국인 주주를 모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KB노조는 모은 의결권으로 20일 임시주주총회에서 하승수 비례민주주의 연대 공동대표의 사외이사 선임과 대표이사의 이사회 내 위원회 참여 배제를 골자로 한 정관 변경 통과를 목표로 한다. 

 

KB 노조는 “하 공동대표가 변호사이자 공인회계사로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현대증권 사외이사,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소장을 역임해 충분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의 선임으로 사외이사의 독립성과 경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대표이사가 이사회 내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지배구조위원회’, ‘감사위원회’, ‘감사위원후보추천위원회’, ‘평가보상위원회’, ‘리스크관리위원회’ 등 각종 위원회의 위원이 될 수 없도록 정관을 바꿀 계획이다.

 

노조는 이 안건 통과를 위해 최대 참석 주주 3분의 2이상을 확보해야 한다. 사외이사 선임을 위한 주식수 4분 1이상, 참석주주 절반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하며, 정관 개정을 위해 의결권 주식수의 3분의 1이상, 참석주주의 3분의 2이상을 받아야 한다. 

 

여기에서 캐스팅 보트를 쥔 쪽은 외국인 주주의 의중이다. KB금융의 최대주주는 4047만 9793주 (9.68%)를 보유한 국민연금공단이지만 외국인 주주 비중은 70%에 육박한다. 

 

금융권과 노조는 외국인 주주의 역할에 대해 시선이 제각각이다. 금융권에선 “노조의 경영참여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총에서 노조의 주장이 수용되기 어렵다”고 전망하지만 노조에선 “공통분모가 있다”고 본다.

 

박홍배 KB노조위원장은 “(KB금융의) 기존 지배구조가 투명하지 않아서 기업가치가 저평가되고 있다는 것이 외국인 주주의 공통적인 시각”이라며 “한국 기업의 지배구조가 여전히 후진적이라고 보고, 개선을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