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대경권 유일의 컨테이너 항만인 포항영일만항이 지난 2009년 8월 컨테이너부두 4선석으로 개장해 2017년까지 누적 물동량 92만5천613TEU를 달성했다.

 

개장 첫 해인 ‘09년 5천257TEU 처리를 시작으로 쌍용․마쯔다 자동차 수출 화물과 포스코 및 철강산단 물동량 확보 등으로 매년 화물 처리량이 증가해 2012년에는 14만7천088TEU의 화물을 처리하며 물동량 상승세를 유지했다.

 

하지만, 지난 2012년 이후 조선업 업황 저하와 공급과잉 등으로 철강제품 수출입 물동량이 감소와 러시아 경기침체로 화폐 가치가 급락하여 쌍용자동차 수출이 전면 중단되는 등 어려움에 직면하면서 ‘15년에는 전년대비 35%가 감소한 9만1천271TEU의 화물을 처리하였고, ‘16년에도 비슷한 수준인 9만916TEU의 화물을 유치했다.

 

▲ 포항영일만항 야드 전경(사진=경북도청)     © 김윤수 기자


이에 경북도는 지속적인 화주 및 선사 마케팅 추진과 행정 지원 강화 등으로 물동량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지난해에는 10만3천659TEU를 달성했으며 ‘14년 이후 3년 만에 다시 10만 TEU를 넘어섰다.

 

경북도 관계자는‘17년 물동량 회복의 주요 요인으로 태국․베트남 신규항로 개설과 우드펠릿 신규화물 유치를 꼽았으며, 신규항로 개설을 통한 항로 네트워크 확충과 신규화물 유치를 통한 사업의 다양화가 유효했던 것으로 풀이했다.

 

한편, 올해는 포항영일만항의 물동량은 12만5천500TEU로 전망하고 있으며, 지금의 물동량 상승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철강 및 자동차 화물의 지속적인 유치, 우드펠릿 수입화물 증가 등으로 기존 물동량의 안정적인 확보가 가능하고, 인센티브 지원 강화로 추가 신규항로 개설 및 신규 화주 유치에 탄력이 받을 전망이다.

 

또한, 올해 2월 항만배후단지 냉동․냉장 물류센터 준공으로 신규 농수산물 유치와 함께 인입철도 준공을 통한 항만 접근성 향상으로 추가적인 신규 물동량 확보가 가능함에 따라 수출입 물동량 증가세가 유지될 것으로 기대된다.

※ TEU(Twenty foot Equivalent Unit) : 20피트 길이의 컨테이너 단위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