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농단 정국에서 연임 위해 권력형 비리 저질러, 어용노조 심기 의혹, KT는 경영권 간섭 반론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KT는 지난 국정농단 정국에서 그 유명한 미르·K재단에 18억원을 지원하는 등 돈을 갖다준 재벌 기업들 중 하나다. 

 

시민사회는 당시 황창규 KT 회장이 임기 연장을 위해 정경유착의 뇌물을 정권에 바쳤다는 점을 들어 사퇴를 주장하고 있다. 

 

차기 KT 회장 선임 절차에서 황 회장은 연임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강력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KT는 4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CEO추천위원회(사내이사1명·사외이사8명)를 구성했다.

 

▲ 황창규 KT 회장이 2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KT그룹 신년 결의식'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김종훈 민중당 의원·안진걸 참여연대 사무처장·KT 민주동지회는 8일 14시 국회 정론관에서 황 회장의 사퇴와 여러 혐의들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KT 황창규 회장의 연임과 자리보전을 위한 불법행위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황 회장이 연루된 혐의가 한 두가지가 아니라고 말했다.

 

▲ 김종훈 의원과 KT 노조는 황 회장에 대해 권력형 비리를 자임해 KT의 명예를 실추시켰다고 주장했다. (사진=김종훈 의원실 제공)    

 

김 의원은 “황창규 회장 이후 KT는 국민기업이 아니라 부정부패와 권력형 비리의 대표적인 기업으로 몰락해 왔다”고 주장했다.

 

그 책임이 황 회장에 있다는 것이고 현재 KT는 “국정농단 부역·노조선거 개입 등 불법사례에 이어 정치권에 불법정치자금 후원으로 검경의 조사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현재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KT 홍보팀의 국회 상임위 소속 의원들(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 제공한 불법정치자금 혐의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고,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KT의 한국 e-스포츠협회에 후원금을 납부한 경위나 자금 흐름내역 등을 면밀하게 조사 중이다.

  

김 의원은 “황창규 회장이 최순실 측근을 임원으로 임명해 68억원의 광고비를 지원해 주는 등 핵심 부역자 역할”을 했다고 성토했다. 특히 “미르·K스포츠재단에 헌납한 18억원은 이사회의 승인조차 받지 않고 지급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치 자금을 임원들에게 일률적으로 기부토록 한 것은 결국 연임을 위한 정치적 바람막이로 활용한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렇기 때문에 “황 회장이 박근혜·최순실 부역행위에 대해 대통령의 압박에 의한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말한 법정진술도 전혀 신빙성이 없다”는 부연 설명이다. 

  

김석균 KT 민주동지회 사무국장은 황 회장이 어용노조를 심기 위해 고용노동부에 제소된 사실을 거론하며 “그동안 친회사 성향의 노동조합은 회장의 입장을 옹호하며 보수정권의 각종 노동개악에도 최선봉 역할을 해왔다”고 주장했다. 

 

이에 KT는 “경영권 간섭”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KT는 구체적인 사실관계에 대한 해명을 하기 보다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소수노조가 외부 정치권을 끌어들여 민간회사 경영에 관여하는 게 맞는지 회사 대부분 노조원과 직원들은 심히 불쾌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