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도 많은 사람들은 실천 계획을 세운다. 그냥 실천 계획만 세운다. 지키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계획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실천까지 뻗어나가지 못하고 계획에서 그치는 사람들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실천체크리스트가 생겼다. 바로 ‘시간은행’이다.

시간은 소중하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지만, 눈에 보이지도 않고 손으로 붙잡을 수도 없어 의미 없이 낭비하거나 엉뚱한 데에 써버리는 경우도 있다. 보통 이런 경우에 뒤늦게 후회하는 일이 많다. 이런 후회를 막기 위해 ‘시간은행’은 시간을 예금하고 인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간은행에서 계획과 실천은 ‘시간예금’에 속하고 행운을 얻는 것은 ‘행운인출’에 속한다. 일반 은행에서는 돈을 예금하고 이자를 인출하지만, 시간은행에서는 시간을 예금하고 행운을 인출하며 회원이 스스로의 의지로 실천을 하고 행운을 불러들여 꿈을 실현할 수 있게 한다.

‘시간은행’은 온라인 통장을 무료로 개설할 수 있도록 하고, 휴대용 통장과 카드를 lucky(시간은행에서 돈의 개념)로 구매가 가능하게 해놓았다. 온라인 통장만 개설하여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휴대용 통장과 카드를 사용하면 언제나 작심삼일이었던 사람들도 스스로 예금한 자신과의 약속을 더 잘 지킬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간을 예금하는 방법은 통장이름을 정해 온라인 통장을 만들고, 실천한 시간을 종이나 수첩에 기록해둔 뒤, 이 기록해둔 시간을 예금하는 것이다. 꼭 하고 싶은 일, 소중한 일, 계속 미뤄뒀던 일 등 구체적 실천과제를 통장이름으로 정하고 기록해둔 시간을 예금했다면 ‘우리들의 이야기 ‘ 게시판에 한마디를 남겨야 완벽히 시간예금이 된다.

‘우리들의 이야기’ 게시판에 한마디를 남겨야 시간예금이 완전히 이행되는 이유는 자신의 꿈에 대한 노력을 정확한 수치로 바꾸기 위해서다. 자신과의 약속을 지킬수록 행운지수와 의욕지수, 실천지수는 올라간다. 하지만 약속을 어기면 실천지수가 0점 처리가 된다. 또한 이런 수치화 이외에도 다른 회 원들과 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011년 1월 1일 처음으로 등장한 ‘시간은행’은 현재 시간은행 행운통장 무료체험 ? 내인생의 터닝포인트, 선착순 100명으로 오픈 이벤트(www.siganbank.com)를 진행중이다. 한편, 바이리뷰에서는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체험단을 모집 중이다. 신청기간은 1월 17일부터 23일까지고, 모집인원은 30명이다. ‘시간은행’의 행운통장을 직접 체험하고 블로그에 멋진 후기를 남겨주는 회원에게 포인트도 지급하니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무료체험단 이벤트는 바이리뷰 홈페이지(www.byreview.co.kr)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