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와 전남도는 28일 오전, 광주과학기술원에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호남권 유치 설명회’를 개최하고 호남권 유치 당위성 홍보와 함께 과학벨트 유치에 대한 결의를 다졌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과학벨트 문제는 결코 정치적 잣대를 가지고 판단할 문제가 아니고 국가백년대계 차원에서 공정하고 떳떳하고 객관적 절차를 거쳐서 정해져야 한다”고 정치권과 정부에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강 시장은 △Science to Business 실현의 최적지 △국가균형발전 측면의 고려 △입지여건 등 세 가지 당위성을 조목조목 설명하며 과학벨트 유치에 강한 자신감을 피력했다.

강 시장은 국내에서 유일하고 세계 10위권 대학으로 평가받고 있는 광주과학기술원이 광주에 있음을 상기시키며, “광주R&D특구를 정부가 괜히 지정했겠느냐”면서 “연구를 할만한 충분한 능력을 갖췄다고 하는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준 것이 바로 R&D특구”라고 말했다.

강 시장은 이어 “광주전남에 좋은 대학이 있고, 연구기관이 집적되어 있으며, 산업단지가 있고 이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연구개발특구로 할만하다고 인정한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강 시장은 “광주전남이 이제는 대한민국을 대표해서 연구할 만한 여건이 갖춰졌다”면서 “기초과학연구-응용기술연구-산업화의 3단계를 고려할 때 광주가 최적지”라고 주장했다.

특히, 강 시장은 현정부의 5+2광역경제권 획정에서 영남은 대경권과 동남권으로 두 덩어리, 광주전남북은 호남권 한 덩어리로 나뉘면서 SOC배치와 재원배분 등에서 근본적으로 불리한 구도를 짜놨다는 지적과 함께, 첨단의료복합산업단지 지정에서 호남을 배제시켰던 사례를 들어 국가균형발전을 고려한다면 당연히 호남에 유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시장은 과학벨트 호남유치가 지역이 떼를 쓰거나 지역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사안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며 “정치권이 해야 할 일은 ‘정부가 공정하고 객관적 투명한 절차를 거쳐서 제대로 올바르게 판단하라’고 강제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영진 국회의원(광주 서을)은 이날 “국토균형발전의 절실한 대의가 절대로 정치상품화에 밀려나서는 안된다”고 강시장의 주장에 힘을 더하며, “대형연구장비의 지역편중 문제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노벨상급 논문들이 대부분 가속기를 활용하고 있는데, 영남에만 계속 지어대고 호남에는 없다. 연구기회의 균형이 완전히 무너진 대단히 불공평한 조건을 만들어놓고, 과연 이 정부가 공정과 정의를 말할 수 있느냐”고 반문하며 “중이온가속기는 지진 상습발생지인 포항이 아니라 안전지역인 호남에 반드시 건설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광주전남의 국회의원들과 함께 ‘과학벨트유치특별법안’을 만들고 있다. 오는 2월8일 국회에서 대규모 포럼을 개최한 후에 바로, ‘국제과학벨트 호남권유치특별법’을 공동명의로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주선 국회의원(광주 동구)은 ‘과학벨트 충청권 당론’과 관련, 의원총회 절차에 하자가 있는 만큼 유효한 당론이 아니라고 전제한 뒤, “국제과학비즈니스특별법은 지난 연말 한나라당이 예산안을 날치기 처리하는 과정에서 함께 날치기한 법안이기 때문에 원천뮤효”라고 주장했다.

또한, 박 의원은 “민주당이 호남 유치를 방관하는 것은 호남민에 대한 배신이며, 호남 국회의원들이 유치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것은 직무위기”라고 주장하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민주당 당정협의회 참석 때문에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박준영 전남도지사는 이개호 행정부지사를 통해 “전라남도 역시 광주시 못지않은 열정을 갖고 최선을 다해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개호 부지사는 “최근 여러 가지 국책사업에서 호남이 소외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반드시 우리 지역에 과학벨트가 유치되어 국토 상생발전과 균형발전의 토대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