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은 4일 "중국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후계자인 김정은을 공식 초청했다"고 밝혔다.

김숙 국정원 1차장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중국의 초청이 있었기 때문에 김정은의 중국 방문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정보위 소속 한 여당 의원이 전했다.
▲  北 김정은 후계자   
김 차장은 "당장 이번 달에 방문이 이루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제한 뒤 "방문시점은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은 후계구도 정착 문제가 있고 중국은 동북아에서 미국의 영향력을 낮추고 자국의 영향력을 높이려고 한다"면서 "김정은의 방중은 북한과 중국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다"고 밝혔다.

중국 고위 관료가 북한을 방문했을 때 김정은을 초청했을 것이라고 김 차장이 여야 정보위원들에게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의 멍젠주 공안부장이 지난달 14일 평양을 방문했을 때 중국의 초청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 달로 예상되는 방중 때 김정은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은 후진타오 국가주석과 시진핑 부주석 등과 회담을 갖고 대규모 경제지원을 요청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북한의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5일 이명박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거론하면서 "진심으로 북남간 대화와 관계개선에 관심이 있다면 우리의 대화제의에 조건 없이 응해 나와야 한다"며 대화 제의 수용을 거듭 촉구했다.

중앙통신에 따르면 이날 노동신문은 '허무맹랑한 말장난'이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남조선 집권세력은 '책임 있는 조치'니 뭐니 하면서 부당한 조건을 내걸며 모처럼 마련된 대화의 기회를 차버렸다"며 "우리의 대화제의에는 아무런 전제조건도 없고 단지 악화된 북남관계를 개선하고 평화와 통일의 전환적 국면을 열어나갈 진정만이 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우리는 언제든 열린 마음으로 북한과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와 관련, "남조선 당국자는 대화를 방해하는 전제조건을 하나도 거두지 않고 오히려 '핵과 미사일' '무력도발' 등 대결폭언을 늘어놓았다"며 "대화에 대한 그 어떤 진정도 느껴지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백마디 말보다 한가지 실천행동이 중요하다. 우리는 말이 아니라 행동을 지켜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동신문은 이 대통령을 '남조선 당국자'로, 우리 정부를 '남조선 집권세력'으로 호칭하며 자극적인 비난이나 표현은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