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 목각품인 기념조각탁자
1972년까지 사용하던 결재용 받침대
대리석으로 만든 쌍둥이 사자형상의 조각상
행정안전부 산하 국가기록원(원장 박상덕)은 이승만·박정희 前 대통령이 외국 또는 지인으로부터 받은 선물과 생전에 사용하던 유품 등 총 501점을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이관받아 일괄 관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 선물과 유품이 국립민속박물관에서 국가기록원으로 이관된 것은 2007년 대통령기록물관리법과 공직자윤리법 등 관련법의 제·개정으로 대통령 선물에 대한 총괄 관리부서가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으로 변경된 데 따른 것이다.

선물과 유품 대부분은 박정희 대통령 서거 후 박근혜 의원 등 유가족이 1984년에 국가에 기증(487점)한 것이며, 이승만 대통령의 선물 14점도 포함되어 있다.

박대통령 선물은 주로 재임기간 중 외국을 방문하거나 우리나라를 방문한 각국 정상 및 주요 인사들로부터 받은 것으로 미국 존슨·포드 대통령의 친필이 있는 사진, 존슨 대통령으로부터 받은 백마조각상, 장개석 총통이 증정한 쌍사자 조각상, 태국 타놈 수상의 상아로 만든 승전고, 인도네시아 목각탁자, 아폴로 11호 월석(月石), 이외 진귀한 조각품, 그림, 의복, 가죽신 등 각국의 문화적·예술적 가치가 높은 선물들이 많다.

박대통령 유품으로는 육영수 여사와 함께 찍은 가족사진과 행정지도 등이 유리와 함께 깔려있는 손때 묻은 책상, 집무실에 있었던 대형 지구의, 결재용 받침대 등 당시 박대통령의 숨결이 배어있던 행정박물과, 친필휘호인 ‘有備無患’, 육여사가 사용하던 안락장의자, 병풍, 문갑 등 생활소품들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이 밖에 이승만 대통령 선물로는 호랑이 조각상, 산수인물도, 도자기나 돌, 나무로 만든 화병들이 있다.

한편, 역대 대통령관련 주요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보존·활용하기 위해 국가기록원 소속하에 지난 2007년 설립된 대통령기록관은 전두환 전 대통령 선물 463점을 포함하여 현 이명박 대통령 선물 139점까지 총 4,852점의 선물을 이관 받아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

대통령기록관 관계자는 “이번에 이관되는 선물은 아주 중요한 대통령기록물로서, 서고에 안전하게 영구 보존함과 동시에 보존·복원 처리 등을 거쳐 후대의 기록유산으로 전승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 역대 대통령 선물 기획전시 등을 통해 문화적·예술적 가치가 높은 각 국의 선물과 대통령의 체취가 묻어있는 유품 등을 공개하여, 중요기록물에 대한 기증과 함께 대통령기록 문화를 향유하는 기회가 확산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