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李대통령 5·18 기념식 불참 지적 및 광주 학살 책임자 처벌 요구

여야는 18일로 31주년을 맞는 광주 민주화 운동을 맞아 5·18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며 그 정신을 높이 평가했다. 다만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이명박 대통령의 5·18 기념식 불참을 문제 삼으며 광주 학살에 대한 책임자 처벌도 요구했다.

한나라당 배은희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5·18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고, 유족들에게도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면서 "1980년 광주의 숭고한 희생으로 오늘날 민주주의가 꽃을 피울 수 있었으며, 31년 전 오월의 정신은 오늘날까지도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고 평가했다.

민주당 박주선 최고위원은 기념 메시지를 통해 "대통령은 3년째 기념식 참석을 외면하고 있다"며 "그날의 발포 책임자에 대한 진상규명도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민주주의는 철저히 후퇴했다. 한반도의 평화는 사라지고, 불안감만이 팽배하다"고 정부 여당을 질타했다.

자유선진당 임영호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독재정권의 탄압과 불의에 항거해 정의와 인권을 존중하는 기초를 마련한 5·18 민주화운동은 역사의 한 획을 그은 대사건으로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 국가로 다시 태어나게 만든 동인이었다"고 평가한 뒤, "이명박 정권의 공약 뒤집기는 국민의 가슴을 쓰리게 만들었다"고 이명박 정부를 향해 날을 세웠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대한민국 건국 역사가 광주항쟁 이전과 광주항쟁 이후로 나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위대한 항쟁이자 역사적인 항쟁"이라며 "광주학살의 배후를 공표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는 것이야말로 5·18광주항쟁 정신계승의 첫 걸음을 내딛는 일이며, 광주영령의 한을 풀어주는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진보신당 강상구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대통령이 5·18을 무시한다는 것은, 국민을 무시한다는 것"이라며 "5·18 이후 숨진 광주 피해자의 40%가 자살을 했을 정도로 5·18피해자의 후유증은 심각하나 국가는 이 역시 외면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평화민주당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일부 보수단체에서 5·18이 북한 특수부대 소행이라고 주장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는 등 폄훼가 자행되고 있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후보시절에도 망월동 묘역을 찾아 물의를 일으키더니 3년 연속 국가 주관 5·18기념식에 불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뉴스웨이 제공/민경미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