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열 호반그룹 회장 (사진= 호반그룹 제공)
김상열 호반그룹 회장 (사진= 호반그룹 제공)

[중앙뉴스=신주영 기자] 호반건설의 대우건설 인수가 사실상 확정되면서 호반건설의 시공능력평가 순위가 기존 13위에서 3위로 올라섰다.

산업은행은 31일 이사회를 열어 대우건설 지분 매각 우선협상대상자에 호반건설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호반건설은 본입찰에 단독으로 참여해 무난하게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매각 대상은 산업은행이 사모펀드 'KDB 밸류 제6호'를 통해 보유 중인 대우건설 주식 2억1천93만1천209주(지분율 50.75%)다.

호반건설은 매각 대상 지분 50.75% 중 주당 7천700원에 지분 40%만 사들이고 나머지 10.75%는 2년 뒤에 인수하는 분할인수 방식으로 대우건설을 인수한다.

산은은 매각 가격을 공식적으로 밝히진 않았으나 주당 7천700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매각 대상 전체 지분을 기준으로 계산한 인수 가격은 1조6천242억원이지만 지분 40%만의 인수대금은 1조2천801억원으로 추산된다.

호반건설은 시공능력평가 13위 업체로 '호반 베르디움'이라는 브랜드를 보유한 아파트 전문 중견 건설회사다. 대우건설은 삼성물산,현대건설에 이어 업계 3위의 대형 건설사다.

2016년 기준 매출액은 호반건설이 1조2천억원, 대우건설이 10조9천857억원이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 소재 호반건설 본사( 사진= 연합뉴스 제공)
서울 강남구 역삼동 소재 호반건설 본사( 사진= 연합뉴스 제공)

호반건설은 어떤 회사?

대우건설 인수합병(M&A) 우선협상대상자로 호반건설이 선정됐다. 대우건설에 비해 지명도가 떨어지는 탓에 호반건설이 어떤 회사인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호반건설은 광주·전남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중견 건설사다. 1989년 직원 5명의 지방 임대주택 사업자로 시작해 지금은 시공능력평가 13위까지 급성장했다.

지난해 기준 자산총액이 7조원을 넘기면서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하는 '대기업'에 이름을 올렸으며, 재계 서열 47위에 올라 있다.

2017년 말 누적 자기자본이 5조3천억원으로 우량한 재무구조를 보유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호반건설이 이번 대우건설 인수를 통해 전국구 건설사로 확고히 도약하고 해외사업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며 새 성장동력 확보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대우건설 임직원 "호반건설 인수 기대·우려"

호반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로 확정됐다는 소식에 대우건설 직원들은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모습이다.

2006년 금호아시아나그룹, 2010년 산업은행 관리에 있다가 7년여 만에 또다시 새 주인을 맞게 되면서 "잦은 사주 교체로 직원들이 동요할까봐 걱정"이라는 의견과 함께 "오히려 담담하다"는 반응도 나온다

한편 대우건설 노조 등은 산은의 대우건설 매각 절차가 불투명한데다 ‘헐값 매각’ 문제를 제기하며 호반건설의 대우건설 인수를 반대해 왔다.

대우건설 사옥(사진=연합뉴스제공)
대우건설 사옥(사진=연합뉴스 제공)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