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오은서 기자] 검찰이 이현동(62) 전 국세청장을 31일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이 전 청장이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한 음해공작을 도운 대가로 국정원으로부터 수천만원의 대북공작금을 받았다고 보고 조사를 진행한다. 

 

(사진=mbc 뉴스 캡처)
이현동 전 국세청장,대북공작금 수수 혐의로 검찰소환. (사진=mbc 뉴스 캡처)

이 전 청장은 2008년 서울지방국세청장, 2009년 국세청 차장, 2010년 8월~2013년 3월 까지 국세청장을 역임했다. 

검찰은 이명박 정부 시절, 최흥집 전 국정원3차장과 김승연 전 대북공작국장이 10억원대 대북공작금을 유용해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풍문성 비위 정보를 수집, 음해공작에 사용했다고 본다. 

이 전 차장은 국가정보원의 전직 대통령 뒷조사 공작을 도운 대가로 대북공작금을 건네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당시 최 전 차장 등은 김 전 대통령과 노 전 대통령에 대해 비자금 등 세간에서 흘러나오는 풍문을 확인하기 위해 공작활동을 했다고 알려졌다. 김 전 대통령에 대한 업무는 '데이비슨 프로젝트', 노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연어 프로젝트'로 명명됐다.

앞서 전날 검찰은 증거수집을 위해 이 전 청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 했다. 검찰은 이 전 청장을 상대로 국정원의 전 대통령 뒷조사에 협조했는지 여부와 대가로 금품을 받은 적이 있는지 등에 대해 집중 추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