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종합 7위로 동계스포츠 역사의 새로운 길 제시

[중앙뉴스=오은서 기자] 지난 9일 개막했던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25일 오후 8시 평창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폐회식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평창올림픽 폐회식은 ‘더 넥스트 웨이브’(미래의 물결·The Next Wave)를 주제로 우정의 경기를 펼친 선수와 자원봉사자, 관람객이 하나로 어우러진 화합의 장을 연출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1988년 서울 하계올림픽 이후 30년 만에 한국에서 개최된 평창올림픽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92개국, 2천920명이 참가해 102개의 금메달을 놓고 뜨거운 메달 경쟁이 펼쳐졌다.

우리나라도 올림픽에 15개 전 종목에 역대 최다인 146명의 선수를 출전시켰고 대회 기간 동안 국민들이 보낸 응원의 열기는 뜨거웠다. 

이번 대회의 주인공인 참가국 선수들은 각국 기수가 먼저 들어선 뒤 자유롭게 경기장에 입장해 평창과 강릉, 정선에서 만들어낸 감동과 환희의 장면을 되새기며 각국 선수들과 석별의 정을 나눴다.

이날 폐회식에는 남북 선수단이 한반도기를 앞세워 공동입장했던 개회식과 달리 각자 입장했다. 남측 기수로는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매스스타트에서 금메달을 차지한 '철인' 이승훈이 나섰다.

폐회식은 ‘더 넥스트 웨이브’(미래의 물결·The Next Wave)를 주제로 우정의 경기를 펼친 선수와 자원봉사자, 관람객이 하나로 어우러진 화합의 장을 연출했다. 

폐회식 무대에는 네덜란드 출신 세계적인 DJ 마틴 개릭스와 엑소, CL, 레이든 등 최정상의 아티스트가 함께 무대에 올랐다. 

그 중 엑소의 카이는 꽹과리와 전자 드럼의 비트에 맞춰 독무를 선보였다. 이어 엑소 멤버들은 4륜 자동차를 타고 등장해 ‘으르렁’으로 화려한 퍼포먼스를 펼쳤다. 이전에 선보였던 ‘으르렁’보다 한층 더 막강하고 화려한 무대로 관람객들 시선을 압도했다.

한편 지난 9일 개막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은 이날 폐막식을 끝으로 17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한국은 금메달 5개, 은메달 8개, 동메달 4개 총 17개의 메달로 종합 7위에 올랐다. 

비록 목표순위는 도달하지 못했지만 스켈레톤, 컬링, 스노보드, 봅슬레이 등 새로운 종목에서 메달을 획득하며 동계스포츠 역사에 새로운 길을 열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