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2018 풍년영농 지원 농업기계 순회수리 및 보조사업 추가 신청
경산시, 2018 풍년영농 지원 농업기계 순회수리 및 보조사업 추가 신청
  • 박미화 기자
  • 승인 2018.03.06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뉴스=박미화기자] 경북 경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조현택)에서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풍년 영농을 지원하는 손길로 바쁘다. 농업기계 순회수리를 6일부터 시작으로 오는 13일까지 농업기계 보조사업 추가 신청을 받고 친환경 농업용 유용미생물 공급도 이번 주부터 시작한다.

▶농업기계 순회수리 - 6일에는 경산묘목조합(하양읍 환상1,2,3리 대조 1,2리), 8일에는 속초리(진량읍 속초리, 안촌리)에서 찾아가는 농업기계 순회수리를 실시하며 수리비는 무상이고 10,000원 이내 부품비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농작업 낫과 부엌칼도 무상으로 갈아준다.

농기계 순회수리는 농업인의 고령화에 따른 높은 농기계 의존도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교관과 수리요원 4명으로 수리반을 구성, 3월부터 10월까지 주2회(화, 목요일) 찾아가는 순회수리를 실시함으로써 고령 농업인이 제때 수리를 하지 못하는 불편을 크게 덜어주고 있는 정책이다

농업기계 순회수리 (사진=경산시 제공)
농업기계 순회수리 (사진=경산시 제공)

 

▶친환경 농업용 유용미생물 공급 - 경산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관내 미생물 활용 희망농가에게 고초균, 유산균, 효모균, 클로렐라 등 친환경 농업용 유용미생물 10종을 공급하고 있다. 공급기준은 재배면적별 농가당 5팩(2리터 들이)한도이며 연중 매주 목·금요일에 농업기술센터 미생물배양실을 방문해 수령하면 된다. 3월 29~30일에 관련 교육도 실시 할 예정이다.

농업용 유용 미생물 교육(사진=경산시 제공)
농업용 유용 미생물 교육(사진=경산시 제공)

▶농업기계 보조사업 추가 신청 - 농업기계 보조사업에 대한 추가신청을 5일부터 13일까지 거주지 읍면동 산업경제담당에서 접수한다. 보조금과 자부담 50:50으로 총예산 2천7백만 원이 투입되며 대상기종은 10종 73대이다.

▶귀농귀촌학교 교육생 모집 - 경산시는 농촌에서 제2의 인생을 설계하고자 하는 귀농‧귀촌인들의 안정적인 농촌정착에 도움을 주기 위해 2018년도 귀농‧귀촌학교 교육생 모집하고 있다. 이달 7일까지 모집하게 되는 올해 교육에는 90명을 모집하며 경산시로 귀농을 했거나 귀농예정인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나 모집인원을 초과해 경합이 이루어질 경우에는 경산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귀농인 등을 우선 선발한다.

신청방법은 입학지원서와 개인정보이용 동의서, 영농계획서 등 구비서류를 지참해 본인이 직접 농업기술센터 농촌진흥과를 방문 접수하면 되고 보다 자세한 내용은 경산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한편, 올해 운영하게 될 귀농‧귀촌학교 교육은 오는 3월 15일부터 7월 5일까지, 총 16회에 걸쳐 70시간의 일정으로 농업기술센터 농업인교육관과 영농현장에서 교육이 진행 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