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엇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안에 반대표"

앨리엇(사진=엘리엇매니지먼트)
앨리엇(사진=엘리엇매니지먼트)


[중앙뉴스=신주영 기자]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과 관련해 한국 정부를 상대로 투자자-국가간 소송(ISD)를 추진하면서 7000억원이 넘는 손해배상을 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법무부가 공개한 엘리엇의 중재의향서에 따르면 엘리엇은 합병으로 인한 피해액이 6억7000만 달러(한화 약 7182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했다.

엘리엇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한 한국 정부 관계자들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에 부당하게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을 열거하면서 한국 정부 관계자들의 비리 때문에 자신이 피해를 봤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통령과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 홍완선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 등이 직권을 남용해 국민연금이 합병 찬성이라는 잘못된 결정을 내리게 된 만큼 한국 정부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규정에 따라 손해를 배상해야 한다는 취지다.

엘리엇은 "(삼성물산 합병 결정은) 한국인 투자자 집단에 특혜를 주고 엘리엇과 같이 환영받지 못하는 외국인 투자자에겐 피해를 주고자 차별적, 독단적이고 불투명한 의도에 의해 이뤄진 것"이라며 "부패 환경과 엘리엇에 대한 편견이 아니었다면 합병은 진행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물산, 제일모직 합병(사진=연합뉴스)
삼성물산, 제일모직 합병(사진=연합뉴스)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전경(사진=현대차 제공)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전경(사진=현대차 제공)

엘리엇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안에 반대표 던질 것"

엘리엇이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에 반대표를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엘리엇은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현대차그룹이 기업경영구조의 개편 필요성을 인식한 점은 긍정적으로 보지만, 개편안은 잘못된 전제에 기반하고 있다고 판단했다"며 "다른 주주들에게도 반대표를 던질 것을 권고했다"고 전했다.

엘리엇은 반대표를 행사하기로 결정한 이유로 ▲타당한 사업 논리 결여 ▲모든 주주에게 공정한 합병 조건을 제시하지 못함 ▲실질적으로 기업경영구조를 간소화시키지 못함 ▲현저한 가치 저평가에 대한 종합적 대책 결여 ▲자본관리 최적화, 주주환원 향상, 기업경영구조 개선 방안 결여 등을 꼽았다.

현대차그룹의 자사주 소각 결정에 대해서도 엘리엇은"형식적인 조치에 불과했다"며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 의 실적 부진과 주가 저평가의 원인이 된 본질적인 문제점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보다 과감한 조치들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보통주 661만주, 우선주 193만주 등 총 854만주의 자사주를 소각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는 발행 주식 총수의 3% 수준으로 현대차가 자사주를 소각하는 것은 2004년 이후 14년만에 처음이다.

엘리엇은 "현대차그룹 경영진이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적극적인 대화를 통해 순환출자구조를 해소하는데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합리적인 자본 관리와 주주환원 정책, 완성차 브랜드의 선도적인 위치에 걸맞는 이사회 구성 등 종합적이고 지속가능한 기업구조를 채택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