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당대회냐, 창당대회냐 결정해야"


민주당의 야권연대연합특위가 통합특위로 지난 23일 명칭을 바꿨다.

이처럼 통합특위로 바뀐 것에 대해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은 "고(故) 노무현 대통령의 통합정신을 이어받겠다는 구체적인 행동을 한 것을 노무현 대통령께서 가장 기쁘게 받아들일 것"이라고 환영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4·27 재보궐 선거에서 최대 화두로 떠올랐던 야권연대연합을 두고 노선이 다른 당의 연합에 대해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들은 야권연대연합만이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승리하는 길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내년 대선에서 야권연대가 성공해 1:1 구도가 된다면 한나라당과 맞붙어도 승산이 있다는 전략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은 지난 27일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권단일화 후보가 된다면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49%, 야권이 51%"라며 "1:1 구도로 가면 해볼만하다"고 자신했다.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은 통합특위에 대해 "우리가 전당대회로 가느냐, 창당대회로 가느냐를 결정해야 한다"면서 "정권을 잡기 위해선 그림을 크게 그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의 이 같은 야권 통합 정당론 주장이 오는 31일 서울 대방동에서 열릴 의원 워크숍에서 당론으로 확정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손학규 대표에 대해서도 민주당이 진보 쪽으로 방향을 틀었는데 그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우회적으로 압박하기도 했다. 이 같은 압박에 손대표가 어떤 입장을 표명할지 결과가 자못 궁금하다.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은 국민 경선에 대해서도 "정치 문화가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며 관심을 표명했다.

현재 우리나라 정치관행상 국회의원들이 사실상 공천에 목을 매다는 것이 현실이다. 만일 국민경선으로 바뀐다면 유권자 중심의 정치 문화가 형성될 것이다.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의 주장에 따르면, 아래로부터의 인정을 받는다면 각 지역의 뿌리가 튼튼해지고 대중정당으로 이행해 나갈 수 있다.

한편,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해 지금이 적기가 아니라고 선언했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한·미 FTA에 대해 "첫 단추를 잘못 끼웠다"며 원죄를 인정하면서도 이 시대에 당면한 과제는 결코 아니고 남·북 FTA가 더 급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륙으로 가는 길을 뚫는 것이 우선"이라며 "물류선박을 따라서 중국 해군이 동해로 들어와 중 ·러·일의 각축장이 될 것이다. 이건 MB 최대의 과오"라고 동해길이 뚫린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은 4대강 사업에 대해서도 10년 후에 해도 될 사업이라고 평가했다. 4대강에 투자하는 22조원을 대학 등록금에 우선 써야 한다며 민주당의 당론인 보편적 복지를 또 다시 강조했다.

(뉴스웨이 제공/민경미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