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 기자] 문재인 정부의 '탈(脫)원전' 정책에 따라 건설 취소 예정인 신한울3,4호기 매몰비용이 6400억원+ɑ에 달하며 이는 한수원이 외부 회계법인을 통해 매우 보수적으로 책정한 것으로 향후 1조 원이 넘는 매몰 비용을 한수원이 떠안아야 할 상황이다.

이사회에서 신한울3,4호기를 안건으로 올리지 못한 이유는 매몰비용 처리에 대한 해답을 만들지 못했기 때문이다.

월성 1호기 폐쇄와 신규원전 백지화 등 경제적 타당성 검토를 했던 기관은 삼덕회계법인이다.

원전건설 관행상 신한울3,4호기 건설공정은 10% 이상을 넘어섰으며 부품 및 건설관계 중소기업들은 이미 납품했거나 시설을 지었을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수원은 신한울3,4호기 부지확보에 1777억원이 투입완료됐다. 신한울 3‧4호기 관련하여 현재까지 최종적인 투입사업비용은 확정되지 않았다.

울진군에 대한 지원사업비 1400억원, 원자로·터빈 등 주(主)기기 사전제작비 3230억원 등은 추가 발생 예상 금액으로 분류했다.

한수원은 이 문건에서 "협력업체 등의 소송 제기 시 배상 비용도 발생 할 수 있다"며 "비용 처리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정부와의 협의 등 정리가 필요하며, 자발적 사업 종결 시 투입 비용 등에 대한 회사 귀책(歸責)사유가 발생한다"고 했다.

키워드

#한수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