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피해구제 합의율은 그린카가 가장 높아

[중앙뉴스=박기연 기자] 카셰어링(차량공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소비자 만족도는 카썸 그린카 쏘카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24일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선택 비교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가 많이 이용하는 3개 카셰어링 업체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 및 피해구제 접수 현황 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카셰어링 서비스 이용자 72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소비자만족도는 평균 3.53점(5점 만점 기준)이었으며, 피해구제 합의율은 그린카가 쏘카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이용편리성 및 고객응대’(3.67점), ‘서비스 호감도’(3.54점)는 높은 반면, ‘가격 및 보상절차’(3.40점), ‘보유차량의 다양성’(3.42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응답자 중 41.4%(300명)는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며 전기차 또는 하이브리드차(이하 ‘친환경 자동차’)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평균 3.78점이었으며, 업체별로는 그린카가 3.87점으로 가장 높았고, 이어 카썸(3.74점), 쏘카(3.70점) 순이었다.

최근 3년간(’15년~’17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3개 카셰어링 서비스 업체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139건으로, 업체별로는 쏘카가 69.8%(97건)로 가장 많았고, 그린카가 30.2%(42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구제 합의율은 그린카(54.8%)가 쏘카(34.0%)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6월 9일부터 19일까지 그린카, 쏘카, 카썸 등 3개업체를 대상으로 조사대상 업체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 72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는 ±3.7%p이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관련 사업자와 공유하고 소비자 불만사항에 대한 적극적인 개선을 요청했으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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