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전국 최초 지자체-교육청 간 협력 돌봄 사업 벌여
초등학교․지역아동센터․유관기관 연계팀 2개 팀 참여, 1,100여명 학생 수혜

경북교육청전국 최초 지자체-교육청 간 협력 돌봄 (사진=경북교육청제공)
경북교육청전국 최초 지자체-교육청 간 협력 돌봄 (사진=경북교육청 제공)

[중앙뉴스=정태하 기자] 경상북도교육청과 경북도청은 23 구미시 금오산호텔 컨벤션홀에서 마을밀착형 지역특화공모사업 최종 평가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기관과 공모 사업에 참여한 지역아동센터 및 초등학교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이번 워크숍을 마지막으로 2018년에 진행된 마을밀착형 지역특화 돌봄 공모사업이 마무리 된다.

마을밀착형 지역특화 공모사업이란 경상북도교육청과 경상북도청 협력돌봄 사업으로, 초등학생 방과후돌봄 사각지대 해소와 돌봄서비스 질 개선을 위해 초등돌봄교실(학교돌봄)과 지역아동센터(마을돌봄)가 연계하여 돌봄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공모 사업이다.

 사업은 돌봄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프로젝트 수행, 저녁돌봄, 저녁급식 제공, 야간 프로그램 운영, 봉사활동 등 다양한 형태로 사업이 진행되었다.

경북교육청전국 최초 지자체-교육청 간 협력 돌봄 (사진=경북교육청제공)
경북교육청전국 최초 지자체-교육청 간 협력 돌봄 (사진=경북교육청 제공)

마을밀착형 지역특화 공모사업은 교육부(초등돌봄교실)와 보건복지부(지역아동센터)에서 각각 시행해 온 방과후 돌봄서비스 간 연계 필요성을 공감한 경상북도교육청과 경상북도청의 협력을 통해 시작 되었다.

난해 1031일 양 기관은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정부의 온종일 돌봄정책 발표(4.4.)’에 발맞추어 전국 최초로 마을돌봄과 학교돌봄 간의 연계를 시도하였다.

양 기관은 올해 3월에 사업 운영 지침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사업 공모를 진행하여 최종 27개의 연계 팀을 선정했다. 5월 사업설명회 거쳤으며, 7월부터 9월까지 공모사업이 진행 되는 동안 공모사업팀 전체를 대상으로 평가 모니터링 및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1123일 평가워크숍에서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27개의 공모 팀을 경상북도 내 돌봄 우수기관으로 인증하였다.

사업을 진행하면서 양 기관의 대표 돌봄 기관인 지역아동센터와 초등학교(초등돌봄교실)간 연계를 통해 상호간의 자원·인프라·돌봄 노하우 등을 공유하였으며, 학생들에게 보다 질 높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학부모들의 돌봄 부담을 대폭 경감함으로써 성공적인 돌봄 연계 모델을 제시하였다는 평가를 이끌어 냈다. 향후 양 기관은 돌봄 수요를 반영하여 2019년도에도 사업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김덕희 정책과장은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을 위해 초등돌봄교실 확대 및 내실화와 더불어 지자체와 교육청 간 협력 돌봄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확산하겠다.”라며, “우리 모두의 아이를 학교와 마을이 함께 돌보기 위한 여건 조성을 위해 도교육청과 경상북도가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경북교육청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