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9차 국민경제대책회의 겸 제11차 국가고용전략회의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9일 일자리 창출과 나눔 실현을 위해 사회적 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서울 수유리에 있는 사회적 기업 한빛예술단에서 개최한 제89차 국민경제대책회의 겸 제11차 국가고용전략회의에서 사회적 기업 지원과 관련, "국무총리나 장관 여러 명이 하는 것보다 민간단체가 중심이 돼서 하는 것이 좋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총리실이 위원회 집합소도 아니고 네트워크를 위해서 위원회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용적으로 일할 수 있는 위원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총리실에서 모두 하다 보면 뒤로 밀리고, 총리 임기 중에 한 번도 회의를 못 열 수 있다"고 말했다.

사회적 현안이 생길 때마다 범정부적인 대처를 한다며 총리실에 각종 위원회를 설치하지만 일의 실질적인 추진보다는 형식에 치우쳤던 과거 공직사회 관행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은 "나(대통령 산하에)도 위원회가 10개가 안되지만 형식적으로 하지 않는다"면서 "위원회를 만들어 매달 체크하는 것 아니면 만들지 말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기업을 위해 위원회를 만들었다고 하면 일을 하는 것처럼 보일 수는 있지만, 그것은 일을 안 하는 것과 같고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을 고민하라"고 당부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사회적 기업을 만들어서 억지로 시장을 독점하고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측면에서 봉사하기 때문에 시작하는 것"이라면서 "사회적 기업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시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사회적 기업이) 국민에게 인식이 잘되고 결과가 좋아야 한다"면서 "정부 지원을 받아서 운영하다가 (지원이) 줄어들면 존속이 안되고, 또 지원받아서 끼리끼리 하다가 비리가 생기면 문제"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