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 기자] 지난 9일 경주시청 알천홀에서 관내 23개 읍면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 담당공무원 등 180여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사진=경주시 제공)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역량강화교육’ 실시(사진=경주시 제공)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은 무보수·명예직으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 통장, 집배원, 봉사단체 등 다양한 분야의 지역사정을 잘 아는 주민으로 지난해 11월부터 현재까지 읍면동에 1,670명을 위촉했다.

이번 교육은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의 역할’이란 주제로 복지국가소사이어티 강위원 공동대표가 강의를 진행하고, 특강을 통해 생활 속에서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고 복지망에 연결하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서의 역할과 실질적인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역량강화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지역 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안부확인, 초기 위험 감지, 복지 욕구 파악 등을 통해 위기 가구를 찾아내고 읍면동에 신고 및 복지지원을 연결하는 활동을 한다.

주낙영 시장은 “주변에 도움이 필요하나 충분한 보호를 받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계층이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명예사회복지공무원들이 이웃들에게 밝은 등대 역할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키워드

#경주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