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1일 한나라당과 김형오 국회의장의 언론관계법 강행 처리에 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이를 저지하기 위해 소속 의원 84명 전원의 의원직 사퇴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제창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 의원들은 민주주의의 위기를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는 각오로 언론악법 강행 처리를 저지해 나갈 것"이라며 "오늘 열린 의원총회에서 84명 전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진지하게 검토했다"고 말했다.

그는 "아침에 열린 중진연석회의 참석자 24명 중 한, 두 명을 제외한 의원들이 사퇴안에 지지를 표했다"며 "이것이 '정치쇼가 돼서는 안된다', '하면 하는 것이다'라는 의견들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일부 의원들은 사퇴 후 보궐선거에도 출마해서는 안 된다는 얘기도 했다"며 당 의원들의 굳은 결의를 전했다.

그는 "이후 소속 의원 전원의 의견을 듣고자 의총에서 의견을 물었는데 상당수 의원들이 공감을 표했다"며 "오후에 의원총회를 속개한 뒤 (사퇴하자는) 결과가 나오면 당 대표에게 안을 제출하고, 당 대표가 국회의장에 수리토록 요구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민주당은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에 국민과 야당의 요구를 묵살한 채 언론악법을 직권상정경우 당의 모든 것을 걸고 투쟁할 것을 경고했다"며 "이에 정세균 대표는 직권상정 포기를 요구하는 단식을 벌이고 있고, 일부 언론사도 파업에 돌입하는 등 제반 시민사회가 방송장악 저지에 온 힘을 모으고 있다"고 강조, 언론법 강행 처리 포기를 촉구했다.

그는 한편 전날 언론관계법과 관련해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담에 대해 "양측의 입장을 확인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면서도 "(그러나) 입장차이가 커서 쉽게 이견을 조율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