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활력 넘치는 노년을 위한 행복한 마을공동체 육성
의성군, 활력 넘치는 노년을 위한 행복한 마을공동체 육성
  • 박미화 기자
  • 승인 2019.09.01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뉴스=박미화 기자] 경북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농촌마을에 활력을 더하고 풍요로운 노년생활을 제공하고자 고령화율이 높은 단촌면 하화2리 뭇침마을에 ‘농촌어르신 복지실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의성군 제공)
활력 넘치는 노년을 위한 행복한 마을공동체 육성(사진=의성군 제공)

‘농촌어르신 복지실천 시범사업’은 농촌노인이 보유한 재능과 노하우 등을 활용하는 소득활동‧여가활동을 지원해 △건전한 공동체 문화를 조성하고 △고령화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며 △풍요로운 노년생활을 제공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단촌면 뭇침마을 어르신들은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수시로 회의를 열고, 지난달 18일에는 선진지 견학도 다녀오는 등 사업에 대한 성공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또한, 단촌면 뭇침마을은 소일거리사업으로 김장배추를 공동재배해 소득을 올리고, 일부는 주위의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할 예정이다. 그 첫걸음으로 지난 26일, 어르신 30여명이 모여 김장배추 모종 5,500포기의 정식작업을 마쳤다.

장희명 노인회장은 “공동체 활동이 이렇게 행복할 줄 몰랐다. 이번사업을 계기로 마을주민들이 서로 돕고 화합하며, 혼자가 아닌 함께여서 더 행복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한편, 의성군농업기술센터는 뭇침마을 어르신들이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하는 행복한 마을공동체를 육성하기 위해 노인회관 안전시설을 강화하고, △치매예방 △웃음치료 △천연염색 △공예교육 등 다양한 건강‧여가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해 어르신들이 노년생활을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