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상위 5개사 매출 합계, 글로벌 1위의 41% 수준

 

우리나라 식품기업들이 영세하고 수익성도 낮아 국제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한국경제연구원의 분석결과가 나왔다.
우리나라 식품기업들이 영세하고 수익성도 낮아 국제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한국경제연구원의 분석결과가 나왔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우리나라 식품기업들이 영세하고 수익성도 낮아 국제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한국경제연구원의 분석결과가 나왔다.

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26일 글로벌 식품기업 9천444개를 전수조사한 결과 지난해 한국의 식품기업 한곳당 영업이익률은 4.5%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7개국 중 25위로 최하위라고 밝혔다.그리스(0.6%)와 핀란드(3.3%) 다음으로 낮고, OECD 평균(9.7%)의 절반도 안된다. 이는 S&P Capital IQ에 등록된 2018년 기준 식품기업(담배제조업 제외)을 조사한 것이다.

지난해 식품 산업 전체 매출액 136조 7천억 원 으로 7위를 기록한 우리나라의 영업이익은 6조 천억 원으로 10위에 올랐다. 하지만 식품기업 1개사당 매출액은 천827억 원으로 17위, 영업이익 82억 원은 20위에 그쳤다. 세계 1위 기업은 스위스의 네슬레가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1위였다.

네슬레가 있는 스위스는 기업 1곳 당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13조9천624억원과 2조84억원 이었다.

'한경연'은 세계적으로 식품기업들이 인수 합병으로 종합식품 기업화하며 품목간 시너지를 추구하는 흐름인데 국내에선 개별 품목 중심으로 작은 업체들이 난립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CJ제일제당, 하림, 대상, 동원, 삼양 등 매출액 기준 상위 5개 식품기업의 매출액을 합치면 42조3천억원으로, 네슬레(103조8천억원)의 40.8%에 불과하다고 한경연은 전했다.

지난해 한국 식품기업 수는 748개사로, OECD에서 6번째로 많다. OECD 평균(350개)의 두 배가 넘고 미국(102개)의 약 7.3배다.

한편 한경련은 식품산업은 세계 시장규모가 연간 6조 달러로 자동차시장(약 1조4천억 달러)보다 크다며 육성정책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 시장 선점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세계 IT시장은 약 1조 달러다.

(자료=한국경제연구원, S&P Capital I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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